실손보험 청구에 필요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등 출력 기능 추가 탑재
유비케어는 비브로스와의 합작으로 지난해 3월 병의원 내에서 무인으로 환자들이 직접 접수와 수납, 처방전 발급을 할 수 있는 키오스크 제품을 출시했다.
회사는 최근 이 제품에 실손보험 청구 시 활용할 수 있는 제증명 발급 서비스를 신규 탑재했다. 환자는 이를 이용해 당일 진료 후 수납 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환자보관용 처방전 등의 증명서를 직접 선택 출력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가족 환자를 위한 '가족 수납 기능'과 '주사, 물리치료 등 추가 처치에 대한 안내 메시지 기능' 등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회사는 기존 제품을 사용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도 해당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해 무상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상경 유비케어 대표이사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병의원 의료진과 내원 환자 및 보호자들 간의 면대면 접촉에 대한 부담 또는 감염 위험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무인 키오스크를 통한 언택트 업무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물론 야간 및 주말 진료나 급작스러운 의료진의 부재 상황에서도 효과적인 대응을 가능케 해 병의원 경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비케어의 키오스크 제품은 의료기관 최초로 렌탈(36개월 운용리스) 제품으로 출시돼 초기 도입 비용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전액 손비처리도 가능해 절세 효과까지 갖춘 것이 장점이다. 또한 렌탈 기간인 36개월 간 무상 A/S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유비케어는 이 제품에 대해 병의원의 니즈를 수시로 파악해 현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업그레이드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