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드 개선에 따른 전분기 대비 적자폭 축소
현대제철은 1분기 연결 기준 297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고 24일 밝혔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8% 감소한 4조6680억 원을 기록했으며, 1154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확대에 따른 전방 산업 수요 부진과 중국 지역 등 해외 종속법인의 영업 회복 지연에 따라 지난해 4분기에 이어 1분기에도 영업 손실이 발생했다"면서 "다만, 지난해 4분기보다는 적자 폭이 줄어들었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실적 부진 만회를 위해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을 대상으로 기술 영업을 강화해 고객 수요 밀착 대응, 고부가 제품 판매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지난 1분기 동안 209만4000톤을 판매한 프리미엄 제품의 올 한해 전체 판매 목표치를 910만6000톤으로 세웠다.
봉형강 시장에서도 건설시장 상황에 맞춰 생산 체제를 최적화하고 저가 유통·가공수주에 원칙적으로 대응해 시장 정상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사업 경쟁력 및 본원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사 혁신활동인 ‘HIT’활동을 실행, 경영 위기에 맞서 본격적인 사업개편 추진과 극한적 원가절감과 비핵심 자산 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 1일에는 단조사업부문 물적 분할을 통해 ‘현대IFC 주식회사’를 출범시켜, 철강소재 부문 역량 집중과 부문별 독립경영 체계 구축이라는 투트랙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아울러 환경·사회·지배구조등을 모두 포괄하는 ESG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경영거버넌스’구조를 더욱 체계화 시켜 지속가능경영 실장협의체를 새롭게 구성했다. 이 협의체는 사외이사로 구성된 투명경영위원회와 밀접한 소통을 이어나가며 ESG 중장기 전략 및 주요 의사결정을 담당할 예정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세계 경기 위축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전 임직원은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체질 개선으로 수익성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