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내수 활력 제고를 위해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지역 선정과 지원업체 모집 공모를 시작한다.
6일 중기부에 따르면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침체된 소비심리를 진작하고, 피해 중소ㆍ소상공인의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추경예산에 반영돼 진행되는 사업이다.
사업은 △지역별 순회 현장행사 △온ㆍ오프라인 특별판매 기획전 △코로나 위기 극복 내수 활성화 캠페인 등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먼저 17개 광역시ㆍ도를 대상으로 행사 제안서를 접수 받아 총 4개 지자체를 선정한다. 선정은 민간 추진자문단 자문을 거쳐 최종 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이뤄진다. 코로나19 피해현황과 지역경제 활성화, 행사 유치 계획의 구체성과 실현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 평가한다.
최종 선정된 지자체와는 협의를 통해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제품 특별 판매전, 다양한 먹거리ㆍ볼거리 행사 등 페스티벌형 야외 행사를 연다. 지역 행사와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또한 소상공인이 상품과 홍보영상을 온라인에 등록하면 상품의 홍보·판매 및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가치삽시다 플랫폼’ 입점 기업, 브랜드K 기업 등 중소ㆍ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청ㆍ접수를 받아 700개 내외의 업체를 선정한다. 신청업체에 대해서는 제품 평가와 경영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때 경영 평가에선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 등 피해 정도를 반영한다.
이후 선정기업은 지역별 행사와 연계하여 판매부스 설치, 먹거리 행사 참여 등을 지원하고, 우수제품에 대해서는 가치삽시다 TV, 홈쇼핑사 현장 판매 방송 등을 기획하게 된다.
아울러 가치삽시다 플랫폼, 민간 온라인몰 등 온라인 플랫폼 사전 연계를 통해 특가세일, 할인 쿠폰 발행 등을 통해 제품 홍보ㆍ판매도 지원한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코로나 19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강한 힘은 상생과 공존”이라며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우리 경제의 내수활력 제고를 위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동 행사에 지자체, 중소·소상공인, 국민 모두가 동참해 줄 것을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신청 기간은 오는 7일부터 21일까지다. 지자체는 공문을 통해, 참여기업은 아임스타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및 접수를 받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