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 서울대, 한국선급 등과 함께 연구결과 발표회도 개최
▲6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부사장, 한국전기연구원 유동욱 부원장, 서울대학교 설승기 교수, 한국선급 김영석 단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첨단 함정 전기추진시스템 연구결과 발표회를 가졌다.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국내 최초로 차세대 첨단함정에 적용 가능한 전기추진체계 개발을 완료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차세대 첨단함정에 전기추진체계를 적용하기 위한 사전 연구를 완료하고 한국전기연구원, 서울대학교, 한국선급 등 연구에 참여한 협력 기관과 함께 연구결과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전기추진체계 연구결과는 대한민국 해군의 차세대 첨단함정인 차기구축함(KDDX)과 대형수송함-II(LPX-II) 등에 적용된다.
특히 차기구축함은 대한민국 해군의 첫 번째 스마트 구축함으로 올해 기본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결과 발표에는 △전기추진체계 적용을 위한 최적 설계방안 및 위험요소 관리방안 △성능확인을 위한 육상시험설비 구축방안 및 국산화율 향상방안 등 전기추진체계를 차세대 첨단함정에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분야의 연구성과가 포함돼 있다.
전기추진체계는 기계식 추진 장치 없이 전기로만 함정을 추진해 수중방사소음을 최대한 제한할 수 있어 대잠수함 작전에서 생존성 확보에 유리하다.
또 대규모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대용량의 전기를 소모하는 레일건 등 미래무기체계와 자동화ㆍ무인화ㆍ네트워크화를 위한 ICT 체계를 스마트 함정에 적용하는 데 유리하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부사장은 “국내 산학연과 협업하여 차기구축함을 세계 최고 성능의 스마트 구축함으로 개발하여 대한민국 해군의 해양주권 수호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