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유통업계 문화센터가 달라졌다.
유통업계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봄 학기 문화센터를 운영하지 않거나 일부를 온라인 클래스로 돌리며 대폭 축소했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해지자 예년보다 이른 시기에 여름학기 문화센터 모집을 시작했다. 코로나19 이후 열리는 문화센터인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는 완화했지만, 거리두기를 유지한 소수 인원 클래스부터 개인위생을 강조하고 코로나블루를 치유하는 맞춤형 클래스까지 다양하게 마련했다.
롯데마트 문화센터는 코로나19 이후 관심이 높아진 면역력을 주제로 한 클래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생활 속 바이러스를 퇴치할 수 있는 '면역력 레벨업 클래스'를 통해 면역력 키우는 법, 필터 교환용 마스크 직접 만들기 등을 강의한다. 또 소수 인원만 참여할 수 있는 멘토식 소수정예 프로그램도 개설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면역력 키우는 집안 정리 노하우’, ‘엄마표 간식이 최고’ 등 건강을 위한 강좌부터, ‘꼭 한번 배워보고 싶은 가야금’, ‘중국어’ 등의 취미생활 강좌, ‘정식품과 함께하는 쿠킹클래스’ 등 롯데마트 파트너사 제품과 콜라보레이션 한 강좌들이 있다.
롯데백화점은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답답함과 우울감을 호소하는 코로나블루를 고려해 커뮤니티, 심리학, 소일거리와 가족 등을 주제로 소소하고 편안한 활동을 준비했다.
우선, ‘취향 공동체 커뮤니티’에서는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모여 자유롭게 소통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사귈 수 있는 살롱형 커뮤니티강좌를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엄마들의 책 읽기 모임과 육아 멘토 클럽 커뮤니티가 평촌점 등에서 진행되며, 모델 워킹, 플라워아트 등 다양한 취미를 체험하는 액티브 시니어모임과 2030 직장인 부킹(Book+ing)클럽 또한 각 점에서 진행된다.
또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돌보기 위해 ‘일상 속 심리학’을 주제로 하는 강좌들도 준비했다. 대한민국 대표 힐링 멘토 ‘김창옥의 유쾌한 소통의 법칙’ 클래스가 6월 25일 강남점과 6월 30일 관악점에서 진행되고, 네이버 오디오클립으로 유명한 임경선 작가의 ‘개인주의 인생상담’을 비롯해 ‘의사 남궁인이 전하는 삶의 가치’, ‘숨 쉬는 고래와 함께하는 명상 요가’, 미술 심리 상담 등의 수업을 통해 위로받고 공감되는 코로나 심리방역 강좌들도 다수 선보인다.
이외에도 가족들과 집안에서 소소하게 찾는 행복이 ‘뉴노멀’이 된 현 트렌드를 반영해 ‘가족’과 ‘소일거리’를 주제로 소개하는 강좌들이 준비돼 반려견 피크닉 도시락 만들기, 뜨개질로 네트백 만들기, 빈티지 유리컵 만들기, 직접 키운 루콜라로 요리하기, 라탄 공예 클래스 등이 진행된다.
홈플러스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자 강좌 정원을 조정하고 1700여 개의 소수 인원 또는 1:1 강좌를 만드는 등 새로운 변화를 선보였다.
아울러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만 머물렀던 회원들이 미리 여름학기를 체험할 수 있는 ‘Preview Class’를 마련했다. 11일부터 31일까지 3~4주간 진행되는 단기 강좌를 통해 다양한 체험과 가족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홈플러스는 이번 여름학기에서 30·40세대 직장인을 위한 △건강한 다이어트 필라테스 및 자세교정 클래스 △세대별 맞춤 재테크 솔루션 등을 구성했고, 다양한 업체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미미월드·영실업과 협업한 ‘키즈 장난감 빌리지’ △올품과 함께 하는 ‘올품 닭고기 활용 쿠킹 클래스’ △불스원과 함께 하는 여름철 차량 관리법 등을 준비했다.
여기에 KB금융 공익재단과 손잡고 올바른 경제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제 콘서트 전국 투어’를 진행한다. △어린이 체험형 경제교육 ‘용돈 관리왕’ △어린이 경제 인형극 ‘도토리가 다 어디갔지?’ △푼돈을 목돈으로 키우는 금융 노하우 등 유아부터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마련했다.
오직 홈플러스 문화센터에서만 수강할 수 있는 ‘Only One’ 프로그램으로는 △액션 캐릭터 태룬파이브와 함께 하는 ‘유아 스포츠 키크레이’ △김성혜의 플레이 오감 도담베베등 37개 강좌를 준비했다.
이마트도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방지하고자 올여름 문화센터 여름학기 클래스 정원을 예년보다 최대 30%가량 줄였다. 또 '나를 보호해요 직접 만드는 나만의 마스크', '내 몸은 내가 지켜요 손 소독제 만들기' 등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만드는 강좌로 신설해 운영한다.
현대백화점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회적 분위기로 자리 잡자 야외 강좌를 마련했다. 대표적으로 무역센터점 하늘정원에서 진행되는 '하늘정원 명상 요가', '하늘정원 플라워 파티', '하늘정원 드로잉 클래스', '하늘정원 도심 속 캐주얼 스냅찍기' 등이 있다. 또 코로나블루로 지친 심신과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는 '손쉽게 차(茶) 우리기'와 같은 힐링 강좌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