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 개최…업계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대상에 철강 산업 포함 희망"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철강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재도약 할 수 있도록 애로 해결, 수요회복, 경쟁력 강화 세 가지 측면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열고 핵심 주력 산업인 철강 산업의 위기 상황 점검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등 주요 철강업체 CEO와 철강 분야 전문가가 참석해 글로벌 철강 시장 동향을 공유하고 경쟁력 강화방안 등을 모색했다.
현재 철강 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조선·건설 등 주요 수요부문의 부진이 가시화되면서 국내·외에서 큰 폭의 수요 감소를 겪고 있다.
주요국의 생산활동 중단으로 지난달 철강 수출은 전년 대비 24.1% 감소했으며, 5∼6월 수출도 20% 이상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내수 시장 규모도 최근 4년 연속 감소세를 보인 데 이어 올해는 2009년 이후 처음으로 5000만 톤 이하로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국내 철강업계는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며 비핵심자산 매각, 원가절감 등을 통해 위기 대응에 나서고 있으나 수요 부진 장기화로 인해 매출·영업이익 등이 대폭 줄어 어려움이 겪고 있는 상황이다.
성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수요절벽이 가시화되는 이달부터 기업의 유동성 어려움이 더 커질 수 있는 만큼 추가적인 자금 공급이 필요할 경우 관계기관과 신속히 협의해 지원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글로벌 수요 위축을 견딜 수 있도록 범정부적으로 인프라 투자 등 기존 프로젝트의 집행을 최대한 앞당기고 수출 시장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위기 이후에 대비해 철강 소재 고부가가치화, 산업지능화, 선제적 사업재편 등을 통한 중장기 경쟁력 강화 추진이 필요하다"며 "업계도 적극적인 투자와 대응 전략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제발표에서는 철강 업계의 위기 극복을 위한 제언이 이어졌다.
장윤종 포스코경영연구원 원장은 "국내 철강 시장은 중국 수입제품과의 내수 시장 쟁탈전이 심화될 것"이라며 "정부가 환경규제 부담 완화, 수입시장 공정 관리 등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장은 "코로나19 충격이 하반기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자동차·조선·기계 등 수요산업의 수출이 10~22%포인트까지 하락할 수 있다"며 "철강 수요 확대를 위한 소재-가공산업간 협업 강화, 중장기 철강 산업의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대화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들은 매출 급감에 따른 유동성 지원 확대, 규제 완화, 내수 수요 확대, 보호무역주의 대응, 연구개발(R&D) 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특히 부의 유동성 지원 확대와 함께 현재 논의 중인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대상에 철강산업이 포함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또 제조 원가 중 전기요금 비중이 큰 철강산업 특성을 반영해 에너지효율 투자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라도 전력산업기반기금 부담률 조정 등을 통해 부담을 줄여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성 장관은 "유동성 지원을 확대했으나 현장에서는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며 "업체별 금융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밀착 지원을 강화하면서 기간산업안정기금이 필요할 경우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전력산업기반기금 부담률은 산업계의 부담, 에너지효율에 대한 영향과 함께 경제적 효과, 법적 고려요인 등을 포함해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기로 했다.
해외 출장자의 자가격리 기간을 줄여달라는 요청에는 국내 방역상황을 고려하면서 자가격리면제 대상국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저유가로 인해 유정용강관(OCTG), 송유관 등 강관 수출 급감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강관 수요 창출을 위해 가스관·열수송관 등 에너지 기반시설 투자 확대, 노후 상수도관 정비사업 확대 등 공공투자 확대를 요청했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이 가중된 시기임을 고려해 온실가스 배출권 제3차 계획기간(2021∼2025년)의 배출권 할당 시 산업계에 가능한 많은 물량 배정 등 환경규제로 인한 부담 경감 필요성도 강조했다.
정부는 이번에 제기된 업계 건의에 대해 필요 시 경제 중대본 등을 통해 관계부처와 협의하며 기업 부담 경감을 위해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간담회에 앞서 최정우 회장은 기자들과 만나 물류 통합법인인 '포스코 GSP' 설립은 물류·해운업계로 진출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최 회장은 "(새 물류 법인의 역할은) 제품 혹은 원료 운송 계획을 수립하고, 운송 계약을 하고 배선 지시하는 것까지"라며 "그룹사에 흩어진 (관련 업무) 인력을 한곳에 모아서 효율화하고 전문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법에 따라서 해운업에 진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게 돼 있고 그렇게 할 생각도 없다"며 "충분하게 소통이 안 돼서 포스코가 운송업을 하는 것처럼, 해운업을 하는 것처럼 여겨지는데 이런 오해가 빨리 풀렸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철강업계가 언제쯤 저점을 지날지에 관한 질문에는 "3분기가 지나면 벗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동일 사장은 감산 계획을 묻자 "전기로 열연 부문 외에 추가 감산은 없다"며 "연내 실적 터닝포인트(전환)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