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발언대] 방 안의 코끼리, 지진

입력 2020-05-18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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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석 기상청장

▲김종석 기상청장
‘방 안의 코끼리’라는 말이 있다. 이미 커다란 코끼리가 눈앞에 보이는데도 못 본 척함을 뜻한다. 이 못 본 척함에는 이미 코끼리가 집 안을 풍비박산 낼 수 있는 위험까지 포함한다.

지진은 어느새 우리에게 ‘방 안의 코끼리’가 되었다. 2016년 경주와 2017년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더이상 우리나라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님을 온 국민이 인식하게 되었으나, ‘방 안의 코끼리’처럼 애써 무시되고 있다. 우리 지역에는 발생하지 않을 거라며 외면하는 진실 속에는 지진에 대한 커다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지진은 예기치 않은 순간 발생해 우리를 무력한 존재로 만든다. 경계를 늦추지 않고,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지진에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기상청은 지진에 대비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지진 관련 대책을 세우고 있다. 지진은 현대 과학으로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빠르게 지진 발생 사실을 알려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기상청에서는 ‘지진조기경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말 그대로 지진을 조기에 알려주는 기술이다. 규모 5.0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지진 발생 정보를 신속하게 분석하여, 피해를 유발하는 강한 지진파가 도달하기 전에 국민에게 지진 발생 사실을 즉시 알려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지진 발생 시 ‘지진 재난문자’를 즉각 국민에게 알리고 있다. 지진 재난문자는 지진 규모에 따라 3종류로 구분해 발송한다. 규모 3.5∼6.0 미만의 경우에는 ‘긴급재난문자’가 발송되며, 규모 6.0 이상 시엔 ‘위급재난문자’가 발송된다. 상대적으로 지진 피해가 거의 없는 규모 3.0∼3.5 미만의 경우에는 ‘안전안내문자’로 발송된다. 특히, 2018년 하반기부터는 지진 재난문자를 기상청이 직접 송출함으로써 정보전달의 신속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지진 발생 시 TV 자막, 포털사이트, 모바일 메신저,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진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올해 1월부터는 기상청 ‘날씨알리미 앱’을 통해 규모 3.5 이상의 지진이 발생한 경우 사용자가 위치한 지역에 피해를 일으키는 지진파 예상 도달시각·예상 진도·대피요령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 위치기반의 국민 체감 지진정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차별화되고 실효적인 지진 대응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휴대전화 사용이 힘든 학교를 대상으로 별도의 정보전달 체계도 마련하였다. 작년까지 기상청은 시·도교육청과 협업해 울산, 제주, 경북 지역 내 32개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지진정보 자동전달 시범서비스를 추진하였다. 이를 통해 지진 발생 시 학교 내 방송으로 자동음성 안내가 신속하게 전달되어 지진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를 마련하였다. 앞으로 자동 전달체계가 구축되지 않은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학교 대상 시범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6월부터는 규모 3.5 이상 지진 발생 시 지진 통보 이후 상세 지진분석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지진 관측소별 진도, 과거 지진 발생 통계·추이, 규모 3.5 이상 국내 주요 지진 발생 시 지하단층의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는 3차원적 단층운동 정보 및 지진 분석 결과의 불확실성 정보까지도 기상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지진에 대한 과학적 이해도와 활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기상청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지진정보 서비스로 지진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지진 재난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방 안의 코끼리를 치울 수 없다면, 코끼리로 인해 집이 무너지기 전 대피할 수 있는 그 찰나의 틈을 위해 기상청은 오늘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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