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부위 손상ㆍ기형 등 올바르게 진단 가능…성형외과ㆍ구강악안면외과ㆍ마취과 등 협진 시스템 갖춰야
안면비대칭교정이나 얼굴비대칭교정은 얼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우가 어긋난 상태다. 심할 경우 턱이 틀어져 있거나 부정교합을 동반하기도 한다.
부정교합이 심한 안면비대칭교정은 위턱을 가로로 절단한 뒤 얼굴 중심축에 맞게 이동한다. 이후 아래턱도 중심으로 옮겨주는 방식이다. 얼굴비대칭교정 시 위턱 위치가 정상이라면 아래턱만 제 위치로 보내주는 수술이면 된다.
부정교합이 아닌 안면비대칭교정은 통상적으로 좌우 턱뼈의 크기로 인한 것으로 안면윤곽수술을 통해 양쪽의 차이를 보정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돌출입교정은 얼굴비대칭교정이나 부정교합 등 일반적인 양악수술과 다른 방식이 적용된다. 돌출입교정이나 돌출입수술은 전반분절골술(ASO) 방식으로 송곳니 뒤쪽 치아를 발치하고 잇몸 뼈를 절제해 치아와 골격을 뒤로 밀어준다. 돌출된 잇몸과 치아를 얼굴의 비율에 맞게 교정하는 방식이다.
안면비대칭교정이나 얼굴비대칭교정은 수술 방법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안전에 초점을 맞춘 노타이 양악수술도 나왔다. 이 방법은 수술 직후 질식·호흡곤란 등 치명적 위험이 낮고 양악수술 이후 바로 식사와 대화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양악수술은 구강과 턱 등 골격적인 부분을 전문적으로 진단해야 하므로 성형외과 전문의는 물론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마취과 전문의 등 다양한 의료진의 협진 시스템을 갖춰야 안전하다.
특히 구강악안면외과는 구강과 턱, 얼굴 부위에 발생하는 질병을 진단하고 외과적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진료과다. 얼굴 부위에 발생하는 손상이나 기형 등의 질병을 올바르게 진단한다.
아이디성형외과 이석재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구강악안면외과, 성형외과, 마취과 전문의 등 다양한 의료진의 협진 시스템과 상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며 "전문의가 상주하면 병원 내 수술을 24시간 체크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