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과 한류 영향으로 한국 대표 간편식인 라면과 건강식품 김치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수출은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세를 기록했다.
2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지난달 라면 수출액은 55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6% 증가했다. 라면 수출 증가율은 지난 1월 9.5%에서 2월 42.8%로 급증했고, 3월 31.5%, 4월 52.3% 등으로 넉 달째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1위 라면 수입국인 중국으로의 5월까지 수출액은 67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9% 증가했다. 같은 기간 미국 36.5%, 일본 52.9%, 대만 66.3%, 태국 51.9% 등 주요국 수출도 호조세를 보였다.
코로나19로 해외에서 생필품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고 물류 차질까지 우려되면서 라면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영화 '기생충'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 한국 라면의 인기가 높아진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대표 식품 김치도 활짝 웃었다. 올해 들어 김치 수출액은 1월 2.3% 감소했지만, 2월 28.8% 증가한 뒤 3월 33.0%, 4월 62.6%, 5월 59.7% 등 매월 높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5월까지 누적 김치 수출액은 59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6% 늘었다.
특히 김치는 코로나19 사태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면역력에 좋은 발효식품' 이라는 인식이 수출 증가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