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베트남 음식 배달 시장에 안착하면서 국내 외식업체의 해외 진출을 이끌고 있다.
배달의민족은 지난해 6월부터 베트남 호치민에서 ‘BAEMIN(배민)’이란 이름으로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사업을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사업이 확장하면서 조리시설을 갖춘 여러 개의 주방을 한곳에 모은 공유 주방 서비스 ‘배민키친’도 선보였다. 보증금, 임대료 등 초기 투자비용이 없어 외식사업에 도전할 수 있고 여러 업체가 공동으로 식자재를 구매해 비용 부담도 덜 수 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 중인 우아한형제들은 “배민키친은 처음 외식사업에 뛰어드는 분들에게는 진입 문턱을 낮춰주고, 사업을 확장하려는 사장님들께는 비용과 업무의 부담을 덜어드린다”고 설명했다.
죠스푸드가 대표적이다. 죠스푸드는 지난해 11월 배민키친과 함께 베트남에 론칭한 후 하루 평균 주문수 150~300건을 기록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백 모 죠스푸드 차장은 "국내 프랜차이즈들의 맛 경쟁력은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빠지지 않지만 해외에서 음식을 조리하거나 판매하기는 쉽지 않아 글로벌 진출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해외에서 사업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K푸드도 한류의 주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에 진출하려는 한국 음식점들의 문의가 늘면서 배민키친도 거점을 늘려가는 중이다. 지난 6월 호치민 2호점을 낸데 이어, 올 하반기 호치민 3·4호점, 하노이 1호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배민은 특유의 ‘B급 감성’ 마케팅을 통해 베트남 현지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 8월 베트남 전래동화를 인용해 출시한 ‘세 뼘짜리 가방’이 현지 인플루언서의 SNS에 등장하는 등 큰 호응을 얻은데 이어, 올 초 세뱃돈 봉투까지 하루 1000장 이상 판매되며 흥행하는 등 배민의 문구류 상품이 주목받으면서다.
도시 곳곳을 누비는 라이더의 복장도 베트남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배달가방엔 ‘뜨겁습니다! 지나갈게요!’란 문구가, 우비엔 ‘무슨 일이 있어도 음식을 지키겠다!’는 문구가 각각 새겨져 푸드 딜리버리 서비스에 친근함을 느끼도록 했다.
인기완 우아한형제들 해외사업부문 상무는 “배민 특유의 마케팅 기법이 다른 나라에서 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 베트남 사업의 가장 큰 수확”이라며 ”한국에서처럼 BAEMIN을 베트남 국민 앱으로 성장시켜 K푸드가 해외로 진출하는 창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이 해외에서 동반 성장할 길을 연다는 각오로 해외 사업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