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위드코로나' 시대엔 ‘본업’ 경쟁력이 중요…“사업전략 재검토하라”

입력 2020-07-14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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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롯데 VCM서 "포스트코로나, 내부 성찰 기회로 삼아 생존 위한 경쟁력 재확인” 메시지 전달

▲14일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웨비나(Webinar) 형태로 진행된 '2020 하반기 VCM'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지주)

신동빈 롯데 회장이 코로나19로 경제 위축이 ‘뉴노멀’이 됨에 따라 사업 전략의 재검토를 주문했다. 새해 신년사와 첫 VCM에서 ‘게임 체인저’가 돼야 한다며 변화를 촉구했던 신 회장이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신 사업이나 신성장동력보다 '본업'의 경쟁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는 14일 2020 하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 옛 사장단 회의)을 열면서 처음으로 웨비나(Webinar: 웹 세미나) 형태로 진행했다.

이날 신동빈 회장은 현 경제 상황을 진단하며 사업 전략의 재검토를 강조했다. 신 회장은 “애프터 코로나가 곧 올 것으로 생각했지만, 코로나와 함께 하는 위드 코로나(WC:With Corona)가 내년 말까지는 계속될 것 같다”라며 “지난해보다 올해 70~80% 수준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이러한 ‘70% 경제’가 뉴노멀이 됐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뉴노멀이 된 ‘70% 경제’에서 그간의 사업 전략을 돌아봐야 한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업무상의 낭비를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CEO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이라며 “1998년 IMF, 2008년 리먼 쇼크는 1~2년 잘 견디면 회복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완전히 다른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국제무역, 세계화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인 만큼 해외사업 진행 방식에 대한 다른 접근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신 회장은 “생산 최적화를 위해 많은 생산시설이 해외로 나갔지만, 지금은 신뢰성 있는 공급망(Supply Chain) 재구축이 힘을 받고 있고 투자도 리쇼어링하고 있다. 국제정치적으로도 불안정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도 아직 다양한 사업의 가능성이 있다며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회사 간 시너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1~2년에 한 번씩 방문해왔던 해외 자회사의 업무 현황을 이제는 언제라도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라며 최근의 화상회의 경험에 관해서도 이야기했다. 또 최근 유통 매장 등 현장을 잇달아 방문했던 것에 대해서도 “직접 가서 보니 잘하는 것도 있지만 부족한 점도 보였다”라며 “이처럼 어려운 상황일수록 본업의 경쟁력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5월 초 귀국해 2주간의 자가격리를 마친 뒤 주말마다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의 롯데 사업장들을 방문하고 있다.

신 회장은 “DT(Digital Transformation)를 이루고 새로운 사업이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우리가 해왔던 사업의 경쟁력이 어떠한지 재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라며 “경제 상황이 어렵다고 너무 위축되지 말고, 단기 실적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본업의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 달라”고 대표이사들에게 당부했다.

끝으로 신 회장은 19세기 영국의 총리 벤저민 디즈레일리가 말한 “최선을 기대하며, 최악에 대비하라”를 인용하며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면서도 최선을 기대한다면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드 코로나의 어려운 상황이 2~3년 계속되겠지만, 이 기간을 우리 내부를 더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성찰의 시간으로 만들어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라고 격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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