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절반 이상이 자기 자신을 ‘잠재적 이직자(당장 구직 활동을 하진 않지만 좋은 기회가 있다면 언제든 이직을 하려는 직장인)’라고 밝혔다. 커리어 개발을 중요시 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직장에 대거 등장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30일 잡코리아가 직장인 1331명을 대상으로 ‘이직 트렌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중 절반이 넘는 56.9%가 당장 이직할 생각은 없지만 더 좋은 기회가 오면 이직을 검토할 의향이 있는 ‘잠재적 이직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으로 이직을 알아보고 있다’는 직장인은 28.6%였으며, ‘아직은 이직할 생각이 없다’는 직장인은 14.4%로 조사됐다.
기업 형태별로는 외국계기업과 대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들 중 잠재적 이직자 비율이 각각 63.1%, 62.8%로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어 공기업 53.9%, 중소기업 55.6% 순이다.
다만 중소기업은 적극적으로 이직을 알아보고 있다는 직장인 비율이 36.2%로 다른 기업들에 비해 가장 높았고, 아직 이직할 의향이 없는 직장인 비율은 공기업이(34.7%)과 대기업(21.2%)이 비교적 높았다.
이들은 평소 자신의 업무 성과나 이력서를 틈틈이 정리해 두고 있었다.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56.5%는 ‘생각 날 때 마다 가끔씩 업무성과나 이력서를 정리해 두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정기적으로 이력서를 업데이트 하고 있다’는 직장인도 19.6%로 10명 중 2명에 달했다. 반면 ‘이력서 관리를 전혀 하고 있지 않다’는 직장인은 23.9%에 불과했다.
올 여름휴가 시즌을 이용해 휴가 대신 이직준비를 하겠다는 직장인도 절반 가까이에 달했다. 47.3%의 직장인들이 휴가를 떠나는 대신 이직준비를 할 예정이라고 응답하면서다.
이직에 대한 정보는 대부분 취업포털 등에서 제공하고 있는 채용공고나 정보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조사결과 직장인 74.0%가 취업포털 노출 공고 및 이메일, 문자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접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 외에 △지인추천(11.8%) △헤드헌터(8.5%) △직장인 관련 커뮤니티(3.5%) 등의 소수 의견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