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과 바이오 사업이 호조를 보이며 CJ제일제당이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 5조9209억 원, 영업이익 3849억 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7.4%, 119.5% 늘었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액은 전년 대비 8.6% 증가한 3조4608억 원, 영업이익은 186.1% 늘어난 3016억 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식품과 바이오 등 전사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하며 글로벌 매출 비중은 처음으로 60%를 넘어섰다"며 "바이오 고수익 품목 비중이 늘고 식품 사업구조 혁신의 성과가 가속화되며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식품사업부문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2조191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국내외서 고른 성장을 이뤘다.
우선 미국 슈완스 매출(7228억 원)을 포함한 글로벌 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26% 늘어 1조485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집밥’ 트렌드 확대로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늘며 외식 감소에 따른 B2B 매출 축소를 상쇄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온 수익구조 개선 전략이 성과로 연결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34% 늘어난 1264억 원을 달성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액은 7429억 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다만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전년 동기 대비 87% 늘어난 1109억 원의 사상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팬데믹 영향으로 수요가 위축됐지만, 트립토판ㆍ발린ㆍ알지닌ㆍ핵산 등 고수익 제품군의 판매 비중이 증가하며 영업이익 증가를 견인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CJ Feed&Care(사료+축산)는 전년 대비 8% 늘어난 5269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643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부터 수익성 강화에 중점을 둔 ‘혁신성장’에 주력한 결과, 글로벌 위기 상황에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냈다”면서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략적 R&D 투자 및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