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네츄럴이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 호응, 데이터 라벨러를 공개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딥네츄럴은 ‘도서자료 요약 AI 데이터’, ‘어류행동 및 개체 AI 데이터’, ‘구강계 질환 AI 데이터’ 구축 사업 등에 대해 모집을 진행한다. 도서자료 요약 프로젝트에 한해서만 국어 관련 경력을 요구, AI 학습데이터 구축에 관심이 있는 사람 모두에게 열려있다. 작업자 모집은 10월 말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선발된 데이터 라벨러들이 참여할 ‘도서자료 요약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는 텍스트 요약을 통해 한국어 AI의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어류 행동 및 개체 어노테이션 프로젝트’는 주어진 어류 생태 관련 이미지를 어노테이션해 스마트 양식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축한다. ‘구강계 질환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도 AI 기반 질병 진단 관련 데이터를 가공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공개 모집에 선발된 데이터 라벨러는 플랫폼 내 우수 작업자로 선정, 관련 작업 우선권을 얻을 수 있다. 추후 다른 프로젝트의 데이터 라벨러로도 참여 가능하다.
딥네츄럴 관계자는 “데이터 라벨러 업무를 통해 국내 AI 산업 발전을 선도한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도서 요약 작업 도구 이미지 (사진제공=딥네츄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