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16조9196억 원…8% ↑
LG전자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6조9196억 원, 영업이익 9590억 원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7.8%, 22.7%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상반기에 정체된 수요가 3분기로 미뤄졌고 '집콕' 흐름에 맞춰 생활가전, 올레드(OLED, 유기발광다이오드) TV 등이 호조를 보였다. 자동차 부품과 스마트폰은 각각 완성차 업체들의 조업 정상화와 중저가 제품의 판매 확대가 적자 폭을 크게 줄였다.
매출액은 역대 분기 기준 두 번째이며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기준 최대를 기록했다.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1558억 원, 영업이익 6715억 원을 달성했다.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생활가전의 수요가 증가하며 국내외 매출과 영업이익이 고르게 성장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높다.
또 올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2조 원을 넘었다. 이전까지 생활가전의 연간 영업이익이 2조 원을 넘은 적이 없었다.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매출 확대와 원가개선이 이뤄져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했다. 역대 3분기 영업이익률 가운데 두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분기 생활가전 매출은 최근 10년 동안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집콕 흐름에 맞춰 생활의 편리함을 더하는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 가전으로 대표되는 신가전이 3분기 실적에 크게 이바지했다.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6694억 원, 영업이익 3266억 원을 기록했다.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의 수요 확대와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제품의 호조로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 가격 상승이 부담으로 작용했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했다.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5248억 원, 영업손실 1484억 원을 냈다.
매출액은 북미와 중남미 지역에서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가 늘며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 ODM(제조자개발생산)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 지속적인 사업구조 개선으로 지난해보다, 전분기 대비 줄었다.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6554억 원, 영업손실 662억 원을 기록했다.
북미와 유럽 지역의 완성차 업체들의 조업이 정상화되며 글로벌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다. 매출액은 지난해는 물론, 전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매출 증가와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BS(Business Solution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4828억 원, 영업이익 770억 원을 거뒀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B2B 사업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다소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매출이 감소하고 가격 경쟁이 심화함에 따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전분기 대비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