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3085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8873억 원을 기록해 52% 성장했다.
넥슨의 3분기 모바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0% 성장하며 3695억 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체 매출의 42%에 해당한다.
3분기 모바일 게임의 호실적은 ‘바람의나라: 연’이 견인했다. ‘바람의나라: 연’은 지난 7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2위와 3위를 오르내리며, 클래식 IP(지식재산권)의 파워를 입증했다. ‘바람의나라: 연’은 PC 원작 세계관의 감성이 그대로 반영되었고, 도트 그래픽 연출과 최신 모바일 트렌드가 게임시스템에 잘 녹아들면서 세대를 아울러 게임 이용자들에게 어필했으며, 장기 흥행 태세도 마련했다.
출시 1주년을 맞이한 ‘V4’는 신규 오리지널 IP로는 이례적으로 국내 앱 마켓 매출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넥슨의 장기 흥행 IP로 자리매김했다. ‘V4’는 뛰어난 게임성과 최고 수준의 그래픽 품질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이 이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V4’는 국내에서 입증된 게임성에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더해 지난 7월 북미 및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150여 개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고, 신규 클래스 도입과 초고속 성장 업데이트 등 대규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성장을 이어가는 중이다.
또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와 ‘피파 모바일’은 RPG 장르의 게임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캐주얼 레이싱, 스포츠 게임이라는 특성에도 불구하고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해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10대를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서 고른 인기를 얻으며 서비스 두 달여 만에 누적 이용자 수 1500만 명을 돌파했다. '피파 모바일' 역시 2분기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모바일 게임으로 등극했다.
PC온라인 게임 시장에서는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등 라이브게임들이 성장을 이끌었다. 17주년을 맞이한 ‘메이플스토리’는 국내에서 지난 1분기와 2분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132%, 151%의 매출 성장을 기록한 것에 이어, 올 3분기에도 대규모 여름 업데이트 등을 실시하며 71%의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던전앤파이터’는 주요 캐릭터 레벨 확장과 함께 ‘썸머 페스티벌’ 등 전략적 콘텐츠 업데이트로 매출 성장률을 보였고, ‘서든어택’은 15주년 서비스를 기념한 대규모 이벤트 등으로 인해 견고한 실적을 거뒀다.
오웬 마호니 넥슨 일본법인 대표이사는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스테디셀러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신규 모바일 게임들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3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거뒀다”며 “앞으로 지스타에서 선보일 신작들을 포함해 이용자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제공할 콘텐츠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