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임원 워크숍에서 ‘팬 베이스(Fan Base)’ 확장 전략 강조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아마존, 넷플릭스처럼 고객 팬덤을 만들자고 임직원들에 주문했다.
하현회 부회장은 13일 4분기 임원 워크숍에서 “충성고객 확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자”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20년에는 여러 어려움 속에서 통신 시장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면서 견실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데 집중했다”며 모바일 가입자 순증 점유율 1위를 달성, 올해 누적 매출 및 영업이익이 통신사 중 가장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한 점 등을 언급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4분기부터 4분기 연속 통신사 영업이익 최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3분기에는 분기 최대실적인 40만6000명의 모바일 순증 가입자를 달성했다.
하 부회장은 “아마존, 넷플릭스 등은 코로나 팬데믹 환경에서 팬덤의 힘을 바탕으로 오히려 더욱 성장했다”며 “ICT 기업뿐만 아니다. 완구업체 레고는 충성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과 판매를 집중하는 ‘팬 베이스(Fan Base)’ 확장 전략을 펼쳐 성공을 거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감동 실현을 통한 팬덤 확보방안으로 △고객 세분화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고객 불편(Painpoint) 해결 △빅데이터의 고객 중심적 활용을 꼽았다.
하 부회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요소인 빅데이터가 단편적인 매출 증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고객이 필요한 정보와 혜택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년 경영구상에 대해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환경과 새로운 트렌드를 한발 앞서 파악하고, 사업모델을 선제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고객 감동이라는 관점에서 유통구조 혁신, 데이터 기반의 일하는 방식과 고객 경험 혁신을 통해 한층 견실한 사업구조를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하현회 부회장을 비롯해 주요 경영진 15명만 참석했다. 용산 사옥 1층 다목적홀 ‘U+Seer 라운지’에서 진행돼 사내 교육 플랫폼(앱) ‘U+배움마당 Live’으로 전사 임원 및 담당 150여 명에게 온라인 생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