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헌 중소기업연구원장, 2020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 추계학술대회서 발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의 ‘비대면 경제’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중소ㆍ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디지털 혁신이 필요하단 주장이 거듭 나오고 있다. 정부가 수립한 중소기업 육성방안에 따라 각 주체를 디지털화해 상호 간 협업체계를 강화하자는 주문도 나온다.
이병헌 중소기업연구원 원장은 20일 열린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 2020 추계학술대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Post COVID19(코로나19 이후) 중소기업 정책’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원장은 “코로나19 위기 이후 사회경제 전반에 예상되는 변화는 크게 비대면 경제, 지역 경제, 스마트 경제, 새로운 공공-민간 파트너십의 형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며 “이는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도 풀뿌리 경제의 근간이 되는 소상공인을 비롯해 제조ㆍ서비스 중소기업, 창업ㆍ벤처기업에 스마트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협력 강화 등 정책적 과제들을 파생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하고자 우리나라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했다”며 “중소ㆍ벤처ㆍ소상공인의 디지털화를 통한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영안정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글로벌 혁신기업 육성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 구현이라는 비전도 제시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에 따르면 이런 비전과 전략을 성공적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위기극복 대응 △중소ㆍ벤처ㆍ소상공인 디지털화 촉진 △전통 중소기업ㆍ소상공인 맞춤형 지원 강화 등의 정책 방향이 필요하다.
또한 이 원장은 방향마다 필요한 세부 정책 방향도 제시했다. 특히 중소ㆍ벤처ㆍ소상공인 디지털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비대면ㆍ디지털ㆍ그린 등 유망 벤처ㆍ스타트업 육성 △창업벤처 활성화를 위한 혁신 플랫폼 및 제도 확충 △인공지능(AI)ㆍ데이터 기반 제조혁신 등 중소제조업 디지털 전환 △마트 상점ㆍ디지털 전통시장ㆍ디지털 상권 육성 등의 상세한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