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은 10일 현대차그룹이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지만 중국 사업의 실적 영향력은 이전 대비 축소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11월 중국 판매는 각각 전년 대비 18.8% 내린 4만5015대, 19.6% 하락한 1만7693대를 기록했다.
현대차 그룹의 11월 중국 시장점유율은 3.0%로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다. 다만 중국사업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고, 베트남ㆍ인도네시아 등 이머징 시장(신흥시장)으로의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중국사업 의존도를 낮추는 작업도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고 NH투자증권은 설명했다.
지난 달 중국 자동차 판매는 208만1000대로 전년 대비 8% 증가했다.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8.2%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테슬라의 지난달 중국 판매는 2만1604대로, 전기차 시장점유율은 약 12.7%를 기록했다. 이는 연초 중국시장 진출 이래 월간 최대 판매 기록이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0월 초 가격인하 효과가 11월 판매에 반영된 영향"이라며 "테슬라는 차량 가격을 24만9900위안으로 약 8% 인하 이후 오더가 증가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