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온라인ㆍ비대면 수출 지원을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규모는 전년(1985억 원) 대비 169억 원(8.5%) 증가한 2145억 원이다. 특히 수출바우처 사업은 미래차ㆍK-바이오 등 혁신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촉진을 위해 30억 원 규모 별도 트랙을 신설하고, 선정기업에게는 전년도 수출실적과 관계없이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온라인ㆍ디지털 시장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외 전자상거래시장 진출 지원을 강화하고 비대면 방식 수출지원도 확대한다. 전자상거래 수출시장 진출 예산은 지난해 359억 원에서 올해 379억 원으로 증가했다.
특히 라이브 커머스 등 최신 유통 동향을 활용한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비대면 화상상담회, 온ㆍ오프라인 연계(O2O) 수출컨소시엄 지원 등 제품소개ㆍ바이어상담ㆍ수출계약 등 모든 해외마케팅 활동이 비대면으로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선적 확보와 항공 운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 애로 해소에도 중점을 두고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부터 민관협업으로 진행 중인 국적해운선사(HMM) 운항 선박 중소기업 수출물량 우선 배정을 지속 지원하는 한편, 중소기업의 운송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항공ㆍ해상 운임 보조도 추진된다.
또 시행 3년 차를 맞은 국가대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브랜드케이(K) 사업 성과 극대화를 위해 전용예산을 지난해 4억 원에서 올해 62억 원으로 대폭 확대한다.
이외에도 수출BI(20개소),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 6개소) 등 해외 진출 인프라를 통한 혁신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강화한다.
수출인큐베이터(수출BI)는 해외 바이어의 수요를 반영해 현지 테스트와 피드백 과정을 지원하는 ‘해외 수요 맞춤형 특화프로그램’을 신설․운영하고,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도 블록체인ㆍ인공지능(AI) 등 프로토콜 경제 분야 특화센터(싱가포르·스톡홀름·뉴델리 KSC) 지정․운영 등 특성화에 기반한 집중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중기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전년도 하반기 이후 중소기업 수출 회복 흐름이 올해도 지속․확대될 수 있도록 디지털화․온라인화 등 환경변화를 반영한 정책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특히 ‘브랜드케이(K)’ 제품의 판로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개별 사업별로 공고가 진행되며 사업 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고비즈코리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