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형 ‘폼랩 팩토리 솔루션’ 출시 “대규모 제조업체도 주문형 생산 대응 가능해져”
3D 프린터 전문업체 폼랩은 대기업들의 대량생산에 적합한 엔터프라이즈용 '폼랩 팩토리 솔루션(Formlabs Factory Solutions)'을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폼랩 팩토리 솔루션'은 3D 프린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적층 제조용 재료 등의 기술을 하나로 묶은 패키지 방식으로 제공도니다. 제조업체들이 이 솔루션의 도입만으로 폼랩의 기술들을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다.
'폼랩 팩토리 솔루션'은 △맞춤형 팩토리 패키지 △맞춤형 재료 개발 △폼랩 컨설팅 등의 세 가지 솔루션이 하나의 패키지로 묶여 공급된다.
이 가운데 맞춤형 팩토리 패키지는 산업용 3D 프린터인 '폼 3(Form 3)'를 기반으로 구축된 모듈식 생산 스테이션을 통해 기업의 규모나 성장 속도에 맞춰 생산 규모를 조절할 수 있다.
폼랩은 자체 확보한 재료 라이브러리뿐만 아니라 특이 프린팅 재료에 대한 고객 수요가 있을 경우 인열 강도, 인장 강도 및 연신율 등의 특성에 맞춰 새로운 재료도 제공해준다.
특히 폼랩 기술팀은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와 필요에 따라 적층 제조를 위해 부품 파일을 완성하거나 프린터당 출력을 최적화하고 부품당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뉴발란스(New Balance) 역시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직접 맞춤형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독특하고 획기적인 제품을 제공했다. '리바운드 레진(Rebound Resin)'은 신발의 변형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폼랩과 협업한 뉴발란스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3D 프린팅 기술과 새로운 레진의 개발을 통해 다른 제작 업체의 도움 없이 다양한 제품을 필요에 따라 자체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뉴발란스 혁신디자인스튜디오 책임자인 캐서린 페트리카는 "금형이 필요 없으니 제품 개발 시간을 몇 개월이나 단축할 수 있다"며 "현재 고성능의 러닝화를 실제로 출시하기 전 수천 가지의 옵션을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