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 전년보다 5배 커진 285억원…운영인력ㆍ쇼호스트 늘리고 고정 프로그램도 확대
현대홈쇼핑의 라이브커머스 사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과감하고 선제적인 사업 확대를 통해 론칭 2년만에 매출 규모가 5배 이상 성장한데 이어 인력 확대와 콘텐츠 강화를 통해 올해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현대홈쇼핑은 지난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 매출이 2019년(50억원)과 비교해 5배 이상 성장한 285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연간 누적 시청자 수는 2500만 명에 달했다. 앞서 현대홈쇼핑은 2018년 11월 현대H몰 모바일앱 내에 ‘쇼(Show)핑라이브’ 코너를 론칭하며 라이브 커머스 사업에 뛰어든 바 있다.
지난해 방송 1회당 매출과 시청자 수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방송 1회당 매출은 평균 3000만 원으로, 2019년(1500만 원)과 비교해 2배 증가했다. 방송 1회당 시청자 수도 평균 2만~3만 명으로 2019년(1만 명 수준)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현대홈쇼핑 측은 라이브 커머스 사업 호조에 대해 △TV홈쇼핑의 전문성을 접목한 운영 방식 △라이브 커머스 전문 쇼호스트 육성 △선제적인 방송 확대가 주효했다고 보고 있다.
무엇보다 전문적인 TV홈쇼핑 운영 방식을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 접목한 전략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특히, ‘우아쇼’, ‘스타쇼’, ‘초밀착뷰티쇼’ 등 일반 TV홈쇼핑과 같은 고정 프로그램을 쇼핑라이브에 선보이는가 하면, 카드 할인 등 방송 중 혜택을 강화한 게 기존 TV홈쇼핑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업계에서 유일하게 라이브 커머스 전문 쇼호스트(쇼라맨, 쇼라걸)를 운영하고 있는 게 2030 젊은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이들 쇼호스트는 먹방ㆍ언박싱(unboxingㆍ제품 개봉기) 등 2030세대가 원하는 콘텐츠 진행에 능한데다 실시간으로 채팅창에 올라오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순발력 있게 대응하다 보니, 고객은 물론 협력사에서도 인플루언서보다 선호도가 높다”며 “사전 교육을 통해 이들이 TV홈쇼핑에서 사용되는 절제된 표현, 정확한 상품 설명 등을 라이브 커머스에서 선보이는 것도 고객들로부터 신뢰감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라이브 커머스 방송 횟수와 방송 시간대를 대폭 늘린 것도 매출 확대로 이어졌다. 현대홈쇼핑은 2019년 매주 12회 진행하던 방송을 지난해 주 26회로 늘렸다. 방송 시간대도 기존 퇴근 시간(오후 6시~9시)대에만 운영하던 것을, 오전 시간(오전 10시~오후 1시)대로도 확대했다.
현대홈쇼핑은 올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올 상반기 중 라이브 커머스 운영 인력을 10여 명 추가할 계획이며, 전문 쇼호스트도 두 배 가량 늘릴 예정이다.
쇼핑라이브 방송 횟수 또한 주 50회 이상으로 늘리는 동시에 고정 프로그램도 현재 7개에서 15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120억 원을 투자한 뷰티MCN ‘디퍼런트밀리언즈’와 협업을 통한 미디어 콘텐츠 강화에도 나설 방침이다.
현대홈쇼핑은 이를 통해 올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 매출 규모를 1000억 원대로 키운다는 목표다.
홍성일 현대홈쇼핑 H몰사업부장(상무)은 “앞으로 ‘쇼핑라이브’를 기존 TV홈쇼핑, 현대H몰(온라인몰), 현대홈쇼핑플러스샵(T커머스)에 버금가는 ‘제4의 채널’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라이브 커머스 전용 상품, 맞춤형 콘텐츠 등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