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은 89.7% 개선, 지속 기술 지원 및 환경 개선 제공
국민을 불편하게 했던 ‘플러그인’, 이제는 설치하지 않고도 온라인 민원 등의 공공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플러그인은 웹 브라우저 외에 추가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PC에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액티브X와 실행파일(exe 등)이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는 2018년부터 3년간 범정부적으로 공공ㆍ민간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를 추진한 결과, 공공분야는 99.9%, 민간분야는 89.7%의 플러그인을 개선했다고 28일 밝혔다.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는 웹 표준 기술을 활용해 플러그인 자체를 없애거나, 웹 표준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백신, 개인 방화벽 등 일부 보안 플러그인은 이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설치하도록 개선하는 등 ‘플러그인 제거 가이드라인’에 따라 추진됐다. 공동인증서(옛 공인인증서)는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 없는 방식(브라우저 인증서 등)을 함께 제공하거나, 공인인증서를 폐지하는 전자서명법 개정을 통해 민간의 다양한 간편 인증서를 도입할 수 있도록 했다.
공공분야는 대체기술이 없거나 시스템을 재구축 중인 62개 웹사이트를 제외하고, 중앙부처, 지자체, 교육청, 공공기관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2728개 웹사이트 중 2727개 웹사이트의 개선을 완료했다. 다만, 플러그인이 남아있는 수능성적발급시스템은 대입 전형 일정을 고려해 3월까지 개선할 예정이다.
민간분야는 국민 체감도 향상을 위해 이용자가 많은 500대 웹사이트(이용자 기준 약 83% 차지) 중심으로 개선을 해왔다. 그 결과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 없는 웹사이트의 수가 2017년 151개에서 2020년 403개로 증가했다. 민간 500대 웹사이트별 플러그인 현황자료는 과기정통부 및 HTML5 기술지원센터에서, 공공분야 플러그인 개선 웹사이트 목록은 행안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플러그인 제거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은 공공 웹사이트가 있다면 개선될 수 있도록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민원신청을 통해 이용한 웹사이트와 관련 내용을 신고할 수 있다.
앞으로도 정부는 새롭게 구축되는 공공 웹사이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민간의 자율적인 개선환경 조성을 위해 기술지원이 필요한 기업에 대해서도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또한, 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 표준 기술을 지원하는 웨일, 크롬, 에지,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의 웹 브라우저 최신 버전을 이용해야 함에 따라, 일반 이용자의 최신 웹브라우저 사용도 계속 독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