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빅데이터 활용 공동 연구…의무 장착차 기록 제출률 개선 기대
현대차ㆍ기아가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차세대 전자식 운행기록 장치를 개발한다
28일 현대차ㆍ기아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차세대 DTG(전자식 운행기록 장치, Digital Tachograph) 공동 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DTG는 자동차의 속도ㆍRPMㆍ브레이크ㆍGPS를 통한 위치ㆍ방위각ㆍ가속도ㆍ주행거리 및 교통사고 상황 등 차량의 운행 기록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장치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교통안전공단 회의실에서 열린 MOU에는 권오륭 현대차ㆍ기아 모빌리티플랫폼 사업실장, 조경수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차ㆍ기아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기능 및 활용성을 높인 차세대 DTG를 공동 개발해 보급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DTG 의무 장착 차량의 운행 기록 제출률을 개선하고 수집된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협약에 따라, 현대차ㆍ기아는 △차세대 DTG 개발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추가서비스 개발을 담당하며,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단말기 표준화 정립 △DTG 관련 규정 개정 등 DTG 인프라 확대를 지원한다.
현대차ㆍ기아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공동 개발 예정인 차세대 DTG는 통신 모듈을 탑재해 수집된 운행 기록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서버로 자동 제출된다. SD 카드나 USB 장치를 통해 수동으로 추출할 필요가 없어 차세대 DTG 보급 확대 시 운행 기록 수집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ㆍ기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빌리티 플랫폼 역량을 기반으로 여러 금융사, 물류솔루션 사 등 다양한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추진하겠다”라며, “현대차ㆍ기아가 제공하는 모빌리티 솔루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