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의무휴업제' 인식조사 결과 발표…유통 규제보다 실효적 대안 필요해
복합쇼핑몰 의무휴업 제도가 도입돼도 전통시장으로 향하는 소비자들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복합쇼핑몰 의무휴업제 도입에 반대하는 응답도 절반을 넘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16일 복합쇼핑몰 의무휴업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복합쇼핑몰 월 2회 의무휴업 제도'가 도입되더라도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으로 소비자가 유입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전체 응답자의 57.4%로 나타났다.
특히 젊은 층에서 이러한 응답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나이별로 보면 △20대 68.4% △30대 61.6% △40대 62.1%는 소비자 유입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소비자 유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응답은 34.4%로 조사됐고 '모르겠음ㆍ의견 없음'은 8.2%였다.
복합쇼핑몰 의무휴업제가 도입되면 의무휴업일에 어디를 이용하겠냐는 질문에는 34.6%가 대형 마트를 꼽았다. 백화점이나 아울렛을 이용하겠다는 응답은 28.2%로 나타났다. 전통시장을 꼽은 응답자는 12.0%였다.
전경련 관계자는 "전통시장을 비롯한 골목상권이 복합쇼핑몰과 대체ㆍ경쟁 관계에 있다기보다는 소비자들에게 각기 다른 특징과 목적성을 가진 별개의 시설로 받아들여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복합쇼핑몰을 방문하는 이유로는 '의류 등 쇼핑'(34.0%), '외식 및 문화ㆍ오락ㆍ여가'(26.4%) 등의 비율이 높았다.
복합쇼핑몰 의무휴업에 반대한다는 의견은 54.2%로 절반을 넘었다. 찬성은 35.4%, '모르겠음ㆍ의견 없음'은 10.4%였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복합쇼핑몰 의무휴업과 같은 규제로 얻게 될 실질적인 전통상권의 반사이익과 소비자 효용에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며 "특정 유통업체를 규제하는 방향보다는 중소상공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유통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을 고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전경련이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를 통해 이달 3일부터 4일까지 ARS(자동응답시스템) 방식으로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최근 1년 이내 복합쇼핑몰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 수도권 거주 남녀 500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