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9일 재난지원금 지급과 백신 접종 등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시도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경보 주의 등급을 발령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백신 접종 등을 빌미로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하거나 악성 애플리케이션(앱) 설치를 유도하는 보이스피싱이 늘고 있다.
재난지원 대출은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로 4차 지원금 소진 때까지만 접수받는데, 사기범들은 정확한 상담을 위해 필요하다며 주민등록번호, 소득, 직장·재산 현황 등 개인정보를 요구하고 저금리 대출을 위해서는 기존 대출금을 갚고 추가 대출을 받은 후 바로 상환해 신용평점을 높여야 한다는 식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코로나로 비대면 대출만 가능하다는 이유로 악성 URL 주소를 보내 원격 조종애플리케이션(앱) 설치를 유도해 피해자의 뱅킹앱에 접속해 자금을 빼돌리는 수법이다.
백신과 관련해서는 허위 투자정보를 미끼로 URL주소를 클릭하게 해 상담·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 사례가 발견되고 있다.
금감원은 개인정보 제공,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하라고 당부했다.
금융회사가 기존 대출 고객을 대상으로 만기연장 등 대출 관련 정보 문자를 발송하는 경우는 있지만, 불특정 다수에게 대출 안내·광고 문자를 무작위로 발송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의심스러운 번호로 걸려온 전화는 아예 받지 말고 받더라도 대화하거나 요구에 응하지 말고 바로 끊는 게 좋다고 했다.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URL주소를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발송 번호로 답장이나 회신 전화를 하지 말도록 했다.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모바일 백신앱을 최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뒤 검사 후 삭제하고, 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하거나 지인이나 휴대폰 서비스센터 등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