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노선에 신조 컨테이너선 조기 투입…상반기까지 총 8척 인수
HMM은 1만6000TEU급(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초대형 컨테이너 1호선 ‘HMM 누리(Nuri)호’가 국내 화물을 싣고 22일 부산항에서 처음 출항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개최된 명명식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의 부인 김현이 여사가 참석해 대모(代母, 밧줄을 끊어 배를 바다로 내보내는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했다.
HMM 누리호는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건조된 선박으로 2018년 9월 현대중공업과 계약한 8척의 1만6000TEU급 선박 중 첫 번째 인도된 컨테이너선이다.
원래 다음 달 중순부터 차례로 인도될 예정이었으나 국내 화물을 적기에 운송 지원하기 위해 HMM 누리호와 HMM 가온(Gao)호 등 2척은 이달에 조기에 투입된다.
선박명인 누리는 '온 세상에 뜻을 펼치다'라는 순우리말로 임직원 대상 공모전을 통해 선정했다.
HMM 누리호는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멤버사들과 함께 공동운항을 하고 있는 북구주 항로 FE4(Far East Europe4)에 투입된다.
‘HMM Nuri(에이치엠엠 누리)호’가 FE4(Far East Europe4) 노선을 1회 왕복할 경우 약 84일 동안 운항을 하게 된다.
운항 거리는 약 4만2000km로 지구 한 바퀴 거리(약 4만km)를 뛰어넘는다. 선박의 길이는 366m, 폭 51m, 높이 30m이다.
이번에 투입되는 유럽 항로의 수에즈 운하뿐만 아니라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도 통항할 수 있다.
승무원은 22명으로 기존에 운영되던 4000~5000TEU급 선박 승무원 수와 같다.
또 황산화물 배출가스 저감 장치인 스크러버(탈황장치)를 장착해 국제 환경규제에도 대비한 친환경 선박이다.
HMM은 HMM 누리호를 시작으로 향후 1~2주 간격으로 6월까지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총 8척을 인도받을 계획이다.
배재훈 HMM 사장은 “글로벌 톱클래스 진입과 대한민국 해운산업의 재건을 위해 전 임직원이 끝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MM은 2018년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국내 조선 3사와 약 3조15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선박 20척의 건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중 2만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12척은 작년 4월부터 아시아~유럽 노선에 투입돼 32항차 연속 만선이라는 대기록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