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디지털 마케팅 전환 흐름에 IPO ‘청신호’

입력 2021-03-24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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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아이지에이웍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IPO 준비 과정에 청신호가 켜졌다.

아이지에이웍스의 2020년 매출액은 1275억 원이다. 2019년 ㅂ보다 5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작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광고업계의 전반적인 침체 속에서도 선전한 결과다.

실제 대부분의 전통적 종합광고회사들이 작년 한 해 코로나 영향으로 큰 폭의 매출 및 취급액 감소를 피할 수 없었다. 반면 디지털 광고는 2019년 대비 13% 증가한 5조 7106억 원을 기록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다.

디지털 전환을 서두르는 분주한 업계 분위기와 데이터 기반 마케팅 비중 증가가 아이지에이웍스에 호재로 작용했다. 아이지에이웍스 계열 광고 자회사들의 광고 취급고 역시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한 3833억 원으로 크게 늘었다.

증권업계에서 추산하는 회사의 예상 기업 가치는 1조6000억 원이다. 대표 주관사인 미래에셋대우를 비롯 당시 주관사 선정 과정에 참여했던 IB들은 매출액 1180억에 연평균성장률(CAGR) 40%, 취급고 2450억에 연평균성장률(CAGR) 52% 이상을 아이지에이웍스의 2020년 기대 실적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이를 크게 상회하는 실적이 달성되자 국내 최초의 데이터부문 유니콘 기업 탄생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간 IB 업계는 아이지에이웍스의 기업가치가 1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평가해왔다. 해외 빅데이터 업체의 평균 주가매출비율(PSR, 16배)을 토대로 추산한 결과다. 2020년 실적은 올해 예상 실적과 함께 최종 기업 가치를 판단할 핵심 지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마케팅 회사들의 전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아이지에이웍스 TMP(Tradingworks Marketing Partner)솔루션 도입 기업이 기존의 디지털 광고대행사에서 대홍기획과 같은 종합대행사들까지 늘어나면서 올해 매출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여기에 더해 아이지에이웍스는 올해 초부터 기업들이 자사 고객 데이터를 편리하게 수집, 저장, 분석하고 외부 데이터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을 입체적으로 형상화하는 CDP(Customer Data Platform) 플랫폼 런칭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장에도 본격 진출하고 있다.

마국성 아이지에이웍스 대표는 “급격한 시장 변화에 따라 데이터 드리븐 생태계 구축을 위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국내 최고 수준의 데이터 자산과 분석 기술을 지닌 리딩 기업으로써 앞으로도 기성 광고 업계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이뤄낼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 개발 및 기술 고도화에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아이지에이웍스 투자사인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의 김제욱 전무는 “데이터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핵심요소로 부각되면서,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 기반 플랫폼에 집중하고 있는 아이지에이웍스의 고속 성장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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