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이 ‘식물성 지향 식품(Plant Forward Foods) 선도기업’을 선언하고, 식물성 단백질ㆍ고기 사업을 본격화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육류 대신 건강과 환경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을 선호하는 가치소비가 세계적인 트렌드에 부응하겠다는 구상이다.
24일 풀무원은 세계 수준의 식물성 단백질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식물성 지향 식품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한국과 미·중·일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적인 신제품을 본격 출시해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식물성 지향 식품 사업전략’은 육류 사용을 최소화하고,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식품과 식단을 제공해 건강과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로하스(LOHAS) 가치를 구현하겠다는 사업 전략이다.
앞서 풀무원은 지난해 ‘이웃사랑, 생명존중’의 풀무원 정신을 구체화하고 지속가능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영양균형, 동물복지, 친환경 등 로하스 6대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이번 식물성 지향 식품사업도 이를 바탕으로 HMR(가정간편식) 사업과 함께 풀무원의 핵심 사업으로 삼는다.
풀무원은 이를 위해 식물성 단백질 전담 부서인 ‘PPM(Plant Protein Meal) 사업부'를 중심으로 2023년까지 3단계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여 혁신적인 식물성 지향 신제품을 차례로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올해 국내에서는 △식물성 원료로 만든 고단백질을 제공하는 ‘식물성 고단백질 식품’ △탄수화물 섭취를 저감하는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품’ △동물성 고기의 대안으로 식물성 원료로 만든 ‘식물성 고기’ 등 3개 카테고리에서 20여 종의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8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다.
동시에 미국,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 특성에 맞게 현지화하고 국가별 공유 및 확산 전략도 세웠다. 풀무원은 식물성 고단백질,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물성 고기 등 다양한 영역에서 패티뿐 아니라 직화구이 등 한국식 메뉴를 개발할 예정이다. 고기 식감과 유사한 소재 개발을 완료하고, 더욱 혁신적이고 고도화된 신제품을 선보여 글로벌기업들과 본격 경쟁한다.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 등 세계적으로 육류 대신 건강하고 영양이 높은 식물성 단백질원을 찾는 소비 트렌드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풀무원은 지난 40년간 다져온 두부 제조기술과 콩 단백질 R&D 능력을 바탕으로 식물성 지향 식품 사업을 선도해 미래 먹거리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경쟁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