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서울 대중교통 이용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영향으로 개인 이동 수단인 '따릉이' 이용은 증가했다.
서울시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데이터에 담긴 서울교통 2020' 책자를 발간했다. 지난해 생산된 2965억 건의 교통 빅데이터를 분석해 서울 시민의 이동 현황, 대중교통과 함께하는 하루를 엿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난해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총 이용 건수는 34억 건으로 2019년 대비 12억 건(25.9%) 감소했다. 따릉이 총 대여 건수는 2370만 건으로 467만 건(24.6%) 증가했다. 서울시 자동차 등록 대수는 315만7361대로 2019년 대비 3만3204대(1.06%) 늘었다.
대중교통 이용 감소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등이 시행되면서 시민들의 이동 최소화, 자발적인 거리두기 참여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비대면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따릉이 이용 건수가 증가했고 자전거와 같은 교통수단이 주목받으며 출퇴근에도 많은 시민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서울 시내 일 평균 교통 이용 건수는 925만 건으로 집계됐다. 교통수단별로 살펴보면 지하철은 447만 건, 버스 394만 건, 택시 78만 건, 따릉이 6만건을 이용했다.
교통수단별 시간대별 통행 양상을 살펴보면 버스는 출퇴근시간대(8~9시), 지하철과 따릉이는 퇴근시간대(18~19시), 택시는 대중교통 운행이 종료된 심야에(0~1시) 주로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 정류소, 지하철역, 따릉이 대여소 기준으로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버스는 강북구 미아사거리역 정류소가 일일 8158건으로 가장 많이 이용했다. 지하철은 강남역(2호선)이 6만9311건, 따릉이는 뚝섬유원지역 1번 출구 앞 대여소 382건, 택시는 5호선 여의나루역 인근이 4676건으로 집계됐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작년에 코로나19로 시민의 자발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으로 대중교통 이용량은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선제 방역 조치로 대중교통을 통한 감염 사례 발생 없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시스템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