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궤도 위성통신에 5000억, 에어모빌리티에 4500억, 디지털 플랫폼 사업에 2500억 투자
한화시스템이 1조2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로 위성통신ㆍ에어모빌리티 사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
한화시스템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1조2000억 원(7868만9000주)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한화시스템은 올해부터 3년간 저궤도(LEO) 위성통신에 5000억 원, 에어모빌리티에 4500억 원을 투자한다.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플랫폼 사업에도 2500억 원을 투자한다.
우선, 한화시스템은 20년간 군 위성통신체계 개발에 참여하면서 확보한 기술을 민간 위성통신에 접목할 계획이다.
2023년까지 독자 통신위성을 쏘아 올려 저궤도 위성통신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는 게 목표다. 2025년에는 정식 서비스를 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위성통신 사업의 2030년 매출 목표는 5조8000억 원”이라고 말했다.
에어모빌리티에도 투자를 확대한다.
이번 유증으로 확보한 금액 중 2500억 원은 핵심 기술을 가진 업체에 지분 투자한다. 에어모빌리티 기체 개발과 인프라ㆍ서비스 개발에도 2000억 원을 투입한다.
한화시스템은 2019년부터 미국 오버에어(Overair)와 함께 에어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Butterfly)’를 개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미국에서 에어모빌리티 기체의 핵심인 ‘전기추진시스템’을 테스트한다. 2024년까지 기체 개발을 끝내고 2025년에는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의 2030년 에어모빌리티 사업 예상 매출은 11조4000억 원이다.
한화시스템이 두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시너지’ 때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이 에어모빌리티 사업의 핵심인 교통관리ㆍ관제 시스템에 활용되기 때문"이라며 "수백 미터(m) 고도에서 날아다니는 에어모빌리티는 지상 통신망으로 신호를 주고받기 어려워 위성통신 기술이 꼭 필요하다. 한화시스템은 시너지를 통해 비용은 낮추고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나머지 2500억 원은 디지털 플랫폼 사업에 투자한다.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하는 디지털 플랫폼 사업으로 2030년 매출 6000억 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주 배정 기준일은 내달 22일, 구주주 청약 예정일은 6월 3~4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