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의 SK, 글로벌 '바이오 공룡' 정조준

입력 2021-03-31 17:00수정 2021-03-31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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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프랑스 CMO 기업 인수… SK바이오팜, 독자개발 신약 성과…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대표기업 급부상

SK가 제약·바이오사업 제패를 위해 칼을 뽑아들었다. 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을 강화, 국내를 넘어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계획이다.

31일 SK그룹의 투자전문 지주회사 SK㈜는 프랑스의 유전자·세포 치료제 CMO 기업 이포스케시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SK팜테코의 원료의약품 CMO 사업을 고성장하는 바이오의약품 CMO로 확장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포스케시는 2016년 설립된 기업으로 유전자·세포 치료제 연구 개발의 핵심인 유전자 전달체 생산 플랫폼 기술을 갖고 있다.

유전자·세포 치료제 분야는 선진국에서 임상 개발 중인 연간 1800여 개 바이오의약품 중 약 50%를 차지할 정도로 글로벌 제약사들이 활발히 투자하는 혁신 영역이다. SK㈜는 이포스케시의 생산 역량을 2배로 확대해 유럽 내 최대 규모 유전자·세포 치료제 생산 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SK㈜ 관계자는 "기술장벽이 높은 유전자·세포 치료제 시장에 한국 기업이 처음으로 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주요 주주인 제네톤의 기술력과 SK㈜의 장기적 비전을 공유하며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인수로 SK㈜는 혁신신약 개발 기업 SK바이오팜과 CMO 기업 SK팜테코를 주축으로 종합 바이오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확고히 다졌다. 글로벌 CMO 사업까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시장에 혁신신약을 공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SK팜테코의 매출은 2019년 5554억 원에서 지난해 7104억 원으로 27.9% 증가했다. 이런 속도라면 근시일 내 매출 1조 원 돌파가 가능할 전망이다. SK㈜는 SK바이오팜에 이어 SK팜테코 상장도 빠른 시일 내 추진해 회사의 몸집을 불릴 계획이다.

SK바이오팜은 국내 기업 최초로 독자 개발한 신약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뇌전증 치료제 '세노바메이트'는 30일(현지시간) 유럽 허가까지 획득했다. 기술수출한 수면장애 치료제 '솔리암페톨'도 미국과 유럽 허가를 모두 받았다.

차기 파이프라인은 소아 희귀 뇌전증인 레녹스-가스토 증후군 치료제 '카리스바메이트', 희귀 신경계질환 치료제 '렐레노프라이드' 등 중추신경계(CNS) 질환에 집중돼 있다. CNS 질환은 미충족수요가 높고 적은 영업인력으로도 직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 개척에 '영리한 카드'로 꼽힌다.

SK그룹의 또 다른 지주회사인 SK디스커버리의 기세도 만만치 않다. SK디스커버리는 자회사 SK케미칼과 SK플라즈마를 통해 제약·혈액제제·백신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사업 영역별 분사로 전문성을 강화하고 영향력을 확대하는 전략이다.

특히 SK케미칼에서 분사해 코스피 시장에 안착한 백신 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대표 생산기지로 거듭나면서 기업 가치를 빠르게 높이고 있다. 올해는 주력 사업인 독감 백신 생산을 중단하고, 코로나19 백신 생산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또한, 위탁생산과 별개로 자체 코로나19 백신 2종의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며, 화이자 백신 등의 국내 유통도 맡아 개발부터 생산, 유통까지 코로나19 백신 사업의 전 단계 라인업을 완성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상장 과정에서 스위스 론자와 중국 우시바이오로직스, 한국 삼성바이오로직스를 기업가치 평가 비교 기업으로 설정했다. 모두 글로벌 CMO 기업으로,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단순히 백신·개발 생산에 머무르지 않고 바이오 분야 전체로 CMO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따라 SK그룹은 국내와 해외 양쪽에 거대 생산설비를 갖춘 글로벌 CMO 기업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드설리번은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CMO 시장이 2025년 253억 달러(약 29조 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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