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률, 전년比 2.6%p 상승한 6.0%…2분기부터 반도체 수급 차질 여파 우려
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매출 27조3909억 원, 영업이익 1조6566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8.2%, 영업익은 91.8%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1년 1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매출액 27조3909억 원 △영업이익 1조6566억 원 △경상이익 2조463억 원 △당기순이익 1조5222억 원이라고 발표했다. 1분기 세계 판매량도 100만281대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판매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저 효과와 주요 국가의 판매 회복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라며 “영업이익은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에도 불구하고 판매 물량 증가 및 판매 믹스 개선으로 회복세를 이어갔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1년 1분기 제네시스와 SUV 등 고부가 가치 제품의 판매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면서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라며 “각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확대와 코로나19 이후의 기저 효과로 글로벌 주요 시장의 자동차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이 악화할 것으로 예상해 일부 차종의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한다”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세계 시장에서 도매 기준 100만281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10.7%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산업 수요 회복과 함께 투싼, GV70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지난해보다 16.6% 증가한 18만5413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유럽 등 일부 시장 판매 약세에도 불구하고, 인도와 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판매 회복세로 지난해보다 9.5% 증가한 81만4868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증가한 27조3909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이 원·달러 환율 하락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지난해보다 6.7% 하락한 1114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해 지난해보다 1.6%포인트 낮아진 81.6%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이어지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감소한 3조3800억 원을 기록했다.
이 결과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7928억 원(91.8%) 늘어난 1조6566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지난해보다 2.6%포인트 상승한 6.0%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조463억 원, 1조5222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의 경기부양 정책 확대와 기저 효과로 수요 회복이 나타나고 있지만,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과 코로나19 영향 지속,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와 관련해 △대체소자 발굴 추진 △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유연한 생산 계획 조정 등을 통해 생산 차질 최소화에 주력할 계획이지만, 2분기부터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또한, 1분기 판매 회복을 견인했던 인도, 중남미 등 신흥국에서의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수요 회복 지속 여부가 불투명하며, 환율 변동성 확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대외 요인은 경영 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대외적인 위험이 지속하고 있는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투싼, GV70, 아이오닉 5 등 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세계 시장 안착을 통해 수익성과 경쟁력 개선 추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올해를 친환경차 판매가 본격화되는 원년으로 삼을 방침이다.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비롯해 투싼과 싼타페의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 하이브리드 모델 등을 주요 시장에 출시해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전동화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