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못 받는 물량 나올 듯
현대자동차의 첫 전용 플랫폼 전기차 ‘아이오닉5’ 출고가 시작됐다. 지난 2월 25일 시작된 아이오닉5 사전계약 대수는 4만여 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식 출고 직전부터 ‘악재’가 이어지면서 ‘계약 물량을 소화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전날부터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의 사전계약 물량을 순번대로 출고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3월 말 양산에 들어간 ‘아이오닉5’는 시작부터 구동모터 수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시작부터 생산에 제동이 걸렸다. 앞서 4월 7~14일 생산 공장을 멈춰세운 현대차는 이달 ‘아이오닉5’의 생산 계획을 1만 대에서 2600대로 대폭 축소했다. 그러나 구동모터 납품이 정상화되지 못한 상황에 생산 차질은 5월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까지 겹쳐 생산 정체가 연말 쯤에나 해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대차는 빠르게 부품 재고를 확보한 덕에 1분기까지는 반도체 수급난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러나 예상보다 빠르게 반도체 부품이 소진되면서 급기야 그랜저와 쏘나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현대차는 5월 최악의 ‘반도체 보릿고개’를 겪을 것으로 보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전기차 보조금’이다. 출고가 지연될 경우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는 사전계약 물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한 전기 승용차 물량은 약 7만5000대로 각 댓수당 1100만 원에서 1900만 원 선이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에 각 지자체 보조금을 더해 선착순으로 지급이 이뤄진다.
그러나 올해 7월 출시가 예정된 기아차 ‘EV6’ 사전계약 물량을 더하면 현대차에서만 약 7만 대의 전기차가 출고를 기다리고 있다. 여기에 올해 편성된 보조금 지급을 시작하자마자 테슬라 3000여 대가 먼저 보조금을 쓸어간 데 이어 내달 모델Y도 출고가 예정돼 있어 예산 소진은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아이오닉5’ 사전계약자 사이에서도 보조금을 못 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현재는 계약이 확정돼야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 보조금 지급 대상자에 선정돼도 2개월 내에 차량을 인도 받아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작부터 반도체 수급난·구동모터 부족 등 악재가 이어지면서 사전계약 물량도 전기차 보조금 수령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국고 보조금이 남아 있더라도 지자체 예산이 소진되면 보조금을 수령할 수 없다. 이미 서울·부산 등 전기차 수요가 높은 지역의 보조금은 바닥을 보이고 있다. 환경부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28일 기준 서울의 전기 승용차 보조금 지급 공고 대수 대비 접수율(보조금 신청)은 80.2%이며 부산은 58.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