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제약에 따른 해외 유명브랜드 매출 36.6%
▲5월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지난달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대비 12.9% 증가했다. 소비심리 회복과 함께 가정의 달이 겹쳐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오프라인은 8.8%, 온라인은 17.6% 등 전년 동월 대비 12.9%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2월부터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이다.
오프라인은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에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 구매가 늘면서 매출이 늘었다. 지난 2월 14.3%를 시작으로 3월 21.7%, 4월 11.2%, 5월 8.8% 등 4개월 연속 증가세다.
온라인은 식품·패션의 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 급성장에 따라 두 자리 수 매출 신장을 이어갔다.
상품군별로 보면 해외 유명브랜드 매출 증가가 36.6%로 두드러졌다. 해외여행 제약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식품(16.7%), 가전·문화(6.9%), 생활·가정(6.6%) 등 대부분 증가했다.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은 구매건수와 단가가 동반 상승했으나 기업형슈퍼마켓(SSM)은 구매 건수가 감소했다.
업태별로 보면 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45.9% → 47.9%)은 2.0%포인트(P) 늘고,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54.1% → 52.1%)은 2.0%P)은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