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러시아 법인 누적 매출이 1조 원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에만 월 누계 기준 매출 506억 원을 올리며 중국, 베트남에 이어 러시아에서도 누적매출액 1조 원을 돌파했다.
2003년 러시아 법인을 설립한 오리온은 2006년 트베리에 공장을 짓고 현지 생산체제를 구축하며 22조 원 규모의 러시아 제과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공장 가동 첫해인 2006년 169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2008년에는 노보에 제2공장을 건설하고 초코파이 생산 규모를 대폭 확대해 650억 원의 연 매출을 달성했다. 지난해에는 역대 최고 연 매출인 890억 원을 기록하는 등 2019년 이후 매해 두 자릿수의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오리온은 고성장 원인으로 현지인 입맛에 맞는 신제품 개발과 비스킷 제품군 확장 등을 꼽았다. 특히 초코파이는 차와 케이크를 함께 즐기는 러시아 식문화와 대응되며 출시 초기부터 인기를 끌었다. 2019년에는 ‘체리’, ‘라즈베리’ 등 ‘잼’을 활용한 초코파이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했다. 현재 러시아에서는 오리온 법인 중 가장 많은 10종의 초코파이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고소미’, ‘촉촉한 초코칩’, ‘크래크잇’ 등 비스킷 제품군을 확대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제주용암수’ 판매를 시작, 러시아 음료 시장에도 진출하며 또 하나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모스크바 등 대도시와 블라디보스토크, 사할린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극동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러시아 대표 이커머스 채널인 ‘와일드베리’, ‘오존’ 등에도 입점하기도 했다.
오리온은 2022년 준공을 목표로 러시아 트베리 크립쪼바에 신공장을 건설 중이다. 신공장이 가동되면 초코파이의 공급량을 연간 10억 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파이, 비스킷 카테고리 신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여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러시아 법인은 철저한 현지화와 지속적인 제품력 강화를 통해 고성장 궤도에 올라섰다”라며 “신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또 한 번의 큰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어, 추후 그룹의 신성장동력의 한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