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전기차용 모듈' 시장 개척ㆍ고객사 전담 조직 강화

입력 2021-09-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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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A 모빌리티 2021' 참석해 중장기 영업 전략 공개…스케이트형 모듈, 중장기 성장동력으로

▲현대모비스 중장기 글로벌 영업전략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자동차 핵심부품에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융합한 '전기차용 모듈 시장'을 선제적으로 개척하고, 현지 고객사를 전담하는 영업활동 조직을 강화해 공격적인 수주 활동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6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1' 미디어발표회에서 ‘모빌리티 무브(Mobility Move)’를 주제로 이 같은 중장기 글로벌 영업 전략을 공개한다.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등 현대모비스의 주력분야에 전동화 부품 포트폴리오를 융합한 EV모빌리티 분야의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IAA에서는 현대모비스 글로벌 OE 영업부문장인 악셀 마슈카(Axel Maschka) 부사장이 발표자로 나서 이러한 글로벌 영업전략을 공개한다. 이날 발표에서 현대모비스는 주행에서 충전까지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적용되는 회사의 다양한 신기술도 함께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마슈카 부사장은 “현대모비스는 창의력과 핵심 경쟁력을 결합한 제품 포트폴리오로 전동화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며 “그러한 과정에서 유럽을 시작으로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과의 유기적인 파트너십도 확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IAA를 통해 전동화와 30여 개 자율주행 신기술을 선보이고, 12일까지 현장에서 글로벌 고객사와 직접 접촉하며 마케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기존 자동차 핵심모듈, 스케이트보드형 모듈로 확장…전기차 모빌리티 선점

▲현대모비스가 ‘IAA 모빌리티 2021’에 마련한 부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자동차 3대 핵심 모듈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현대모비스는 스케이트보드형 모듈로 전기차 시장을 공략해 중장기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스케이트보드형 모듈은 차량의 뼈대를 이루는 섀시프레임에 e파워트레인 시스템으로 불리는 전동화 핵심부품이 합쳐진 형태로, 완성차 제조사 요구에 맞춰 유기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동차에서 큰 공간을 차지하는 섀시프레임에 조향ᆞ제동 등 주요 핵심부품과 각종 전동화부품을 일체화한 대단위 플랫폼형 제품으로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미다. 완성차 업체는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미래형 전기차 PBV(목적기반차량)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은 현대모비스가 현재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차 등 모든 전동화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부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서 가능하다. 구동 시스템, 파워시스템, 배터리시스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현대모비스가 공급한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얹은 친환경 차량은 50만대를 웃돈다. 2009년 전동화 핵심부품 시장 진출을 선언한 이래 지금까지 현대모비스는 200만 대에 이르는 친환경 차량에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공급해 왔다.

맞춤형 수주 활동 전개 위한 전담 조직 운영…신속한 밀착 서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도심 공유형 모빌리티 콘셉트카 M.Vision X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유럽을 시작으로 북미, 중국, 인도 등 세계 4대 거점에 핵심 고객 전담조직(KAM)도 운영한다. 현지 맞춤형 수주 활동을 위한 것으로 향후 일본과 기타지역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제품군 중심의 기존 수주 활동에서 나아가 핵심 고객군에 특화한 통합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각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빠르게 대응하고 설계와 양산, 품질관리에 이르는 제품개발의 모든 과정에서도 고객 접점에서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현대모비스는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현지의 개별 고객사를 전담해 수주 활동을 총괄하는 임원급 현지 전문가를 채용했다. 현대모비스는 15~20명 정도를 채용할 예정이며, 이들은 앞으로 현지에서 발생하는 주요 이슈에 최종 의사결정 권한을 바탕으로 신속한 고객 대응을 추진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연구개발 현지화도 병행한다. 북미, 독일, 중국 등 해외연구소에 현지 고객 맞춤형 대응을 위한 전담 연구원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KAM과 마찬가지로 각 고객사에 특화한 설계, 평가 등 현지 연구개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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