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는 오는 6일부터 5일간 '공정하고 투명하게, 함께 만드는 청렴 KRX'라는 슬로건으로 ‘KRX 청렴윤리주간’을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거래소는 임직원의 청렴의식을 일깨우고, 실천하는 청렴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2017년부터 청렴윤리주간을 지정해 청렴관련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헤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행사는 기관장의 청렴철학과 반부패 실천 의지를 담은 CEO 메시지를 전 직원에게 공표하는 '청렴윤리주간 선포'와 팀장 이상 직책보임자 전원이 참여하는 청렴실천 온라인 서약행사 실시하는 '직책보임자 온라인 청렴서약', 본부장 이상 경영진의 공직윤리 및 청렴리더쉽 확립을 위한 청렴교육 실시하는 '고위직 청렴 리더쉽 교육' 등으로 이뤄졌다.
또 청렴 또는 반부패 관련 자유주제로 사내 청렴표어를 공모하여 우수작을 선정해 시상하는 '청렴표어 사내 공모'와 청탁금지법, 행동강령 등 반부패 청렴 법규에 관한 집중상담 및 신고기간을 운영하여, 청렴 지식함양과 의식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청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의 프로그램도 있다.
일반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민간 부문의 청렴문화 확산과 KRX 청렴문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국민참여 청렴퀴즈(반부패 상식)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및 공식 블로그를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하여 소정의 커피쿠폰 제공한다.
거래소는 "이번 행사를 통해 청렴활동에 대한 임직원의 공감대를 견고히 하고, 한국거래소의 청렴문화와 실천의지를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는 계기를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