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소비자 행태 변화에 따라 고객 경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우수한 고객 경험 평가를 받은 글로벌 상위 50개 기업이 하위 50개 기업에 비해 매출이 54%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삼정KPMG는 7일 발간한 보고서(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 고객 경험: 금융산업을 중심으로)를 통해, 최근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고객경험’ 창출이 지속가능한 기업 비즈니스의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고객 경험(CX, Customer Experience)이란 대면·비대면을 포함하여 기업이 제공하는 고객 접점을 통해 고객이 서비스를 구매하는 모든 과정에서 기업과 상호작용하며 겪는 경험을 의미한다.
KPMG 글로벌이 조사한 1400개 금융?비금융 글로벌 기업 중 고객 경험에 대해 우수한 평가를 받은 상위 50개 기업이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은 하위 50개 기업보다 매출은 약 54%, 세전영업이익(EBITDA)은 무려 202% 가량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고객이 기업과 겪는 모든 상호작용의 결과가 기업 브랜드 및 서비스에 대한 정서·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이나 경험이 신선하고, 흥미롭고, 원활할수록 고객은 기업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기업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로 연결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금융서비스 구매 시 중요한 고려 요인이었던 기업 브랜드ㆍ시장 점유율 등과 같은 전통적 요소들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줄어든 반면, 우수한 고객 경험이 금융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 중 하나가 됐다.
삼정KPMG는 고객 경험 강화가 필요한 이유로 △소비자의 높아진 기대치와 변화된 소비 행태 △빅테크·핀테크 기업의 부상에 따른 위협 △새로운 혁신 비즈니스가 촉발할 고객 접점 경쟁 심화를 꼽았다.
삼정KPMG 디지털본부 이희정 상무는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 과제로 부상한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해 고객의 의사결정을 간편하고 수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전 채널에 걸쳐 일관된 옴니채널 경험 및 금융 팬슈머 전략, 초개인화 서비스, 고객 케어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금융사의 경우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외부의 시각과 평가, 특히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서비스 가치와 혜택에 대한 고객 체감도를 극대화하여 이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속적인 흥미와 재미를 위한 다양한 상품 개발뿐만 아니라, 온라인 서비스의 유저 인터페이스(UI)를 수시로 개선하고 오프라인 서비스의 피지털(Phygital)에 주목하면서 고객 경험 혁신을 이끄는 신기술에 집중해야 하며, 특히 고객 중심적인 기업 문화와 애자일(Agile)한 운영 체계로 전환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