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가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 등에 힘입어 영업익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CJ프레시웨이는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감소한 5629억 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164억 원으로 39% 성장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2019년 영업이익 176억 원)을 회복했다고 10일 밝혔다.
매출은 선택과 집중 원칙 아래에 진행된 사업구조 재편에 따라 감소했으나, 당기순이익은 3분기 174억 원, 1~3분기 누계로는 261억 원을 기록하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동기(1~3분기)와 비교해 약 3.5배 늘었다.
사측은 실적 개선 이유로 코로나19 영향 감소로 소비심리가 살아났고, 차별화 역량을 기반으로 한 키즈ㆍ시니어 경로 확대 및 제조 등 성장성 높은 분야 위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한 것이 주효했다고 봤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식자재 유통은 사업구조 재편에 따라 1차 상품 매출이 17.8% 감소를 했지만 외식 및 급식 매출의 증가, 경기회복에 따른 판가 인상과 수익성 개선으로 역대 최고 수준인 3%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단체급식 부문 매출도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나 점진적인 회복세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성장한 1172억 원을 기록했다. 병원 및 골프장 중심으로 수주가 이어진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제조사업 부문은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소스 전문 자회사인 송림푸드는 전년 동기 대비 21%의 외형 성장을 기록했고, 전처리 농산물을 공급하는 제이팜스는 상반기에 이어 3분기에도 흑자운영을 이어갔다.
CJ프레시웨이는 마케팅과 IT 역량을 강화해 트렌드와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오픈 이노베이션 개념을 기반으로 신사업을 구체화하고 핵심 보유역량인 상품과 콘텐츠를 고도화해 차별성을 높여가겠다는 계획이다.
최석중 CJ프레시웨이 경영지원 담당은 “3분기에는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경제활동 개선으로 외식수요가 늘며 견조한 성장을 기록했다”라며 “4분기에는 우량고객 중심의 선택적인 단체급식 수주와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통해 고객의 성장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