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날이 연결기준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39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6%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누적 매출도 18% 증가한 2025억 원을 기록해 최대 실적을 나타냈다.
이번 ‘깜짝 실적’은 온라인쇼핑 및 배달 서비스 결제액의 지속적인 증가와 다날핀테크 페이코인의 사용자ㆍ가맹처 확대, 다날엔터테인먼트 음원수익 증대가 주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전년 대비 49% 오른 신용카드 전자결제(PG) 거래액과 휴대폰결제의 안정적인 수익이 매출 증진으로 이어졌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하락한 68억 원을 기록했다. 비트코퍼레이션의 비트박스 개발, 다날핀테크의 마케팅 채널 확대 등 그룹사의 공격적 사업확장에 따른 투자비용 증가와 페이코인 수익이 영업외수익으로 분류됐다.
4분기도 실적 상승이 점쳐진다. 위드코로나 시행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신용카드 및 휴대폰결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다날 결제 시스템이 탑재되는 싸이월드제트도 출시될 예정이다.
그룹사 비트코퍼레이션은 무인매장 비트박스를 필두로 연내 160호점 출점을 달성해 기업·소비자간 거래(B2C) 영향력을 높일 계획이다. 다날핀테크는 페이코인 앱 가상자산 금융서비스 출시해 서비스 영역 확대에 나선다.
또 다날엔터테인먼트가 최근 두나무 지분을 보유한 케이큐브1호벤처투자조합의 청산에 따라 투자수익을 크게 확보하면서 당기순이익이 증가할 전망이다. 지난 9월 케이뱅크 주식 처분까지 더해 대규모 자금도 확보한 상황이다.
다날 관계자는 “보유 자금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제프월드’와 다날핀테크 대체불가능토큰(NFT) 비즈니스 모델 등 신사업에 적극 투자해 차세대 결제 중심 플랫폼을 빠르게 구축할 것”이라며 “미래 핵심산업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