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SKT)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나선다.
SKT는 탈중앙화 신원증명(DID) 기반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를 자사 ‘이니셜(initial)’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이용자들은 SKT 이니셜 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가 포함된 예방 접종 정보를 발급 및 조회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원스토어)와 애플 iOS 기준으로, 플레이스토어 앱은 이달 중 업데이트한다. 앞으로는 QR코드를 활용한 인증 기능도 추가한다.
이번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2021년 블록체인 DID 집중사업’의 결과물이다. SKT DID 컨소시엄은 올해 6월 사업을 수주한 뒤 질병관리청과 협의해 해당 서비스를 개발했다.
SKT DID 컨소시엄은 참여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DID 기반 앱을 통해 이용자가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생성한 정보는 특정 기업의 서버가 아닌 사용자 스마트폰의 보안영역에만 보관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도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SKT는 12월 중 적용을 목표로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기반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먼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를 활용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지원사업 참여자가 본인 단말로 ‘일자리 자격증명’과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발급해 저장한 뒤, 출퇴근 시 두 개 정보를 QR코드로 제출하는 방식이다.
또한, SKT는 연내 이니셜을 활용한 무인매장 출입인증 서비스도 제공한다. 무인 매장에서 이니셜 앱의 ‘모바일 가입증명’과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결합해 출입 시 인증하면 된다.
SKT는 이니셜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 출시 기념으로 15일까지 쿠폰 증정 이벤트도 연다.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이니셜 앱의 공지사항 또는 이벤트 팝업의 링크를 통해 참여 정보를 등록하면 된다. 경품으로는 파리바게뜨와 GS25 등의 모바일 상품권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