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지가 전략적 M&A를 통해 간편식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인프라 투자를 강화한다고 5일 밝혔다.
프레시지는 지난해 11월 건강, 특수 간편식 기업 닥터키친에 이어 캐주얼 간편식 기업 허닭, 물류 기업 라인물류시스템과 M&A를 진행했다.
프레시지의 전략적 M&A는 ‘간편식 퍼블리싱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간편식 퍼블리싱 품목 다각화 △온, 오프라인 채널 유통망 확대 △생산, 물류 인프라 투자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올해 1조 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지닌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이번 M&A가 진행된 허닭은 가공육과 볶음밥을 비롯해 소비자들이 식사 대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간편식’ 전문 기업이다. 2020년 340억 원 매출에 이어 지난해 약 7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최근 3년간 연평균 2배 가까운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등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라인물류시스템은 전국 단위 콜드체인을 구축한 물류 전문 기업이다. 총 1만2000여 개에 달하는 편의점과 프랜차이즈 매장에 상온, 냉장, 냉동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연간 출하액 3600억 원 수준의 물동량을 운용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약 13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번 M&A는 프레시지와 각 사간 지분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M&A 이후에도 기존 허닭 허경환, 김주형 공동대표와 라인물류시스템의 김강수 대표 경영 체제는 그대로 유지되며 프레시지의 주요 경영진으로 합류해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함께 참여한다.
프레시지는 이번 M&A를 통해 주력 상품인 밀키트 외 허닭이 보유한 총 362종에 달하는 캐주얼 간편식 제품을 퍼블리싱 제품으로 확보하는 등 차별화된 제품 생산, 유통,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프레시지 정중교, 박재연 공동대표는 “최근 닥터키친에 이어 허닭 M&A를 통해 건강식부터 캐주얼 간편식까지 퍼블리싱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라면서 “앞으로도 식품업계에서 주목받는 기업 간의 연합전선을 구축해 독보적인 사업 역량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밀키트 업계 1위인 프레시지는 2019년 매출이 711억 원에서 2020년 1271억 원으로 훌쩍 뛰었으며 지난해에는 더욱 매출이 늘어났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같은 급성장세에 힘입어 프레시지는 또 다른 밀키트 업체 테이스티나인도 인수를 추진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라고 밝혔다. 테이스티나인은 프레시지와 함께 국내 주요 밀키트업체로 손꼽히는 회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