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ㆍ비올때 이용 많아…이마트24, 배달비 무료·할인으로 단골 고객 늘리기 나선다
코로나 확산세로 인해 편의점 배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마트24는 배달서비스 이용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고객 확대에 나선다.
8일 이마트24가 지난 해 3월 본격적인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후 분기별 이용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지난해 3분기에는 직전 분기 대비 30%, 지난해 4분기에는 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위와 확진자 증가가 이어진 올해 1월에도 직전 월 대비 37% 증가했다.
또 지난 해 11월 첫 선을 보인 e픽업 서비스도 올해 1월 이용이 직전 월(2021년 12월) 대비 36% 늘었다. e픽업 서비스는 요기요 앱에서 고객이 미리 주문하고, 직접 매장에 방문해 찾아가는 서비스다.
특히 배달서비스는 주말과 우천시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하반기 요일별 이용 데이터를 보면 일요일(20.1%)과 토요일(17.8%) 이틀이 일주일 전체 매출의 약 40%(37.9%)를 차지하고 있다.
주말을 제외하고는 금요일이 12.9%로 높았고, 그 외 요일은 12%대로 비슷한 비중을 보였다. 또 우천 시(2021년 7월~8월, 서울기준) 매출을 확인한 결과 맑은 날 평균 대비 40% 이상 높게 나타났다.
주말, 우천 시 주변 편의점까지 직접 방문해 상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배달비를 제공하더라도 간편하게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마트24는 이러한 경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주말, 우천 시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단골로 만들기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이달 말까지 이마트24 자체 모바일앱 배달서비스를 통해 주문하는 고객은 배달비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올해 초 모바일 앱 내 배달서비스의 사용자 환경(UI, user interface)과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를 개선 후 재오픈하고 고객 확대에 나서고 있다.
또 이달 9일~28일까지 카카오톡 주문하기에서 BC카드로 1만5000원 이상 결제 시 2000원 청구할인에 이어 12일~28일까지 요기요에서 2만 원 이상 주문 시 3000원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마트24는 2월 말까지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객들이 배달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배달비 무료 및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
이마트24는 현재 자체 모바일앱, 요기요, 카카오톡 주문하기, 네이버 주문하기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 접근성을 높였다. 배달 가능시간은 11시부터 23시까지며, 1만 원 이상 주문 시 이용할 수 있다. 배달비는 3000원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마트24는 올해 모바일ㆍ디지털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온·오프라인 단골고객을 늘리고, 단골고객들이 이마트24를 더 자주 찾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면서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배달서비스도 지속 확대하면서, 재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의 질 향상, 상품, 마케팅 경쟁력까지 종합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