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전략 2.0으로 업그레이드
해양수산부는 9일 해양수산업의 신속한 디지털 전환과 함께 국민 일상까지 스마트화하기 위해 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전략을 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전략 2.0으로 확대 개편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해상물류 분야에서는 2024년까지 부산항과 인천항에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2025년까지 디지털 트윈으로 항만과 배후도시 교통 상황을 구현해 최적 운송시간과 운송경로를 운송사에 제공하고 물류 흐름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해상물류 스타트업 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해상물류와 관련된 신기술을 항만과 실제 해역에서 검증할 수 있는 통합성능검증센터도 조성할 계획이다.
2023년까지 바다 내비게이션(e-Nav) 서비스를 고도화해 서비스 항목을 선내 모니터링, 도선 및 예선 지원까지 확대한다.
2025년까지 해상교통의 이정표 역할만을 수행하고 있는 등대와 부표를 조류, 기상 등 해양을 관측하고 수색구조까지 지원하는 스마트 항로표지로 발전시킨다.
수산 분야에서는 2023년부터 어항 시설물 관리에 Io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어항 구축을 추진한다. 방파제, 테트라포드 등 사고가 빈발하는 위험구역과 부두에 동작 감지가 가능한 CCTV와 가속도계 등 최신 계측 장비를 설치해 어항 작업자들의 안전관리를 디지털화하고 어항 관리 효율성을 한층 높인다.
2023년까지 인공지능(AI) 옵서버가 수집한 방대한 불법 어획 정보를 분석해 선제적 어업관리를 실현하는 스마트 어업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해양 분야에서는 항만 노동자 안전을 책임지는 스마트 항만안전플랫폼을 올해 부산항에서 시범 운영한 후 전국 항만으로 확산한다. 항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적 사고요인을 사전에 감지한 후 제거하고 항만 크레인에 영상 인식 장치를 설치하여 노동자와의 충돌을 방지한다.
또 2023년까지 전국 29개 무역항에 지하시설물 계측 센서를 부착해 지반 침하, 균열 등 이상 징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2026년까지 계측 센서가 보내온 정보로 항만 디지털 트윈을 구현해 각종 정책·공사가 가져올 파급효과를 선제적으로 예측한다.
2024년까지 조업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끼임 사고 방지를 위해 동작 감지형 양망기를 개발·보급하고 어선 충돌사고 예방을 위해 바다 내비게이션 탑재 어선도 2025년까지 1만5000척까지 확대한다. 2026년부터는 AI 어선설계 플랫폼을 개발해 어민에게 사고 위험이 낮은 어선 설계도를 제공한다.
아울러 비대면 어촌 관광 활성화를 위해 VR과 메타버스로 즐길 수 있는 어촌휴양마을을 현재 3개소에서 2030년까지 35개소로 늘리고 2027년까지 사고 발생 가능성이 큰 여객선 입출항·접안 과정을 지능형 CCTV로 관제하는 스마트 연안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시스템도 도입한다.
해수부는 행정에서도 2024년까지 공동 문서작업 플랫폼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보고방식을 도입하고 업무 자동프로세스를 개발해 직원이 단순·반복 업무에서 벗어나 현장과 소통하고 정책 고민에 전념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정책 품질을 높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정보공유 방식을 도입해 민원인이 각종 서류를 개별 기관에 별도 제출했던 행정절차를 한 기관에만 서류를 제출하면 개별 기관이 필요한 정보를 받는 원스톱 방식으로 개선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2019년 선제적으로 수립한 스마트화 전략을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으나, 정책환경과 해양수산 현장이 수립 당시보다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2.0을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를 해양수산 분야가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