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한영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의 생존 및 성장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국내 대기업들이 AI(인공지능), 메타버스, NFT(대체불가토큰) 분야에 투자 의지를 보이며 신기술과 신사업 영역 개척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EY한영은 지난달 개최한 ‘2022 EY한영 신년 경제전망 세미나‘에서 국내 기업 최고경영자(CEO) 및 임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투자 계획과 경영 혁신 전략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기업 경영인 319명은 향후 2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집중 투자할 분야로 (AI)(61%), 메타버스(48%), 클라우드(36%), 블록체인ㆍNFT(26%) 등을 지목했다.
지난해 동일한 질문에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던 IoT(사물인터넷)과 로보틱스는 순위가 하락하고 그 대신에 메타버스와 NFT가 기업들의 신규 관심사로 급부상했음이 드러났다.
특히 자산 규모가 5조 원 이상인 대기업들은 AI(66%)와 블록체인ㆍNFT(34%) 분야에 집중도가 높았던 반면, 자산 규모 5조 원 미만인 기업들의 응답은 AI(60%) 외에도 클라우드(32%)와 사이버보안(28%) 분야에도 비교적 고르게 분산됐다. 클라우드와 사이버보안에 투자하겠다는 대기업은 각각 9%와 2%에 그쳤다.
대부분의 대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동력인 클라우드 전환과 보안 구축을 이미 마쳤으며 투자의 관심이 이미 메타버스, NFT 등 신기술 투자로 옮겨갔음을 시사한다. 반대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들에게는 여전히 IT 인프라 구축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선결과제임을 볼 수 있다.
김정욱 EY컨설팅 대표는 “초양극화 시대에 기업의 성장을 결정짓는 요소는 바로 과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최근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와 NFT는 새로운 영역인 만큼 아직 표준 기술이 정립되지 않아서 선도 기술이나 업체를 특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기업들은 M&A나 파트너십 등 적절한 투자를 통해 기술 역량을 먼저 확보한 후에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신규 수익 모델을 발굴할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