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규제 확대 후 점유율 상승 사례…선점 전략 마련해야
신재영<사진> 해양수산부 해양보전과장은 17일 기자와 만나 "우리 산업계가 알아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신 과장은 "해양 쓰레기 문제에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다"며 "국제사회가 구속력 있는 협약을 통해 플라스틱 재활용 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소개했다.
유엔환경계획(UNEP)은 이달 말 총회를 열고 해양 플라스틱 저감을 위해 이를 관리하는 구속력 있는 협약을 논의한다. 이날 논의된 협약은 5~6년 뒤면 발효될 것으로 전망된다. 발효되면 탄소 감축처럼 우리 정부도 의무적으로 따라야 한다.
신 과장은 "환경규제를 선제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유럽연합(EU)은 플라스틱 재활용에 엄청 신경을 쓰고 있다"며 "우리가 아직 준비가 안 돼 있는데 정부와 산업계가 더 빨리 기술개발을 통한 시장 선점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운 규제 확대로 오히려 시장 점유율이 올라간 국내 기업의 예를 들었다.
1년에 해안으로 유입되는 쓰레기는 14만 톤에 달한다. 이 중 13만 톤은 수거하고 1만 톤 정도가 매년 쌓인다. 기존에 누적된 쓰레기까지 합치면 어마어마한 양이다. 앞서 해수부는 2050년까지 플라스틱 발생을 제로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해양 쓰레기 중 플라스틱은 약 6만7000톤이다.
최근 삼성전자는 새로 나오는 스마트폰에 폐어망을 재활용한 소재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해양 쓰레기인 폐어망을 재활용해 제품개발에 사용한 것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소재를 만든 회사가 국내 기업이 아닌 네덜란드 기업이다.
다행히도 최근 국내에서 이를 재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활발하다. 넷스파는 해수부와 어망 수거 체계를 만들어서 어망에서 추출한 나일론을 효성TNC 같은 업체에 공급해 최종적으로는 의류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 중이다. 해수부 오션스타 기업인 포어시스는 해양 쓰레기 수거 차단막 기술을 개발해 마을 단위별 재활용체계를 구축하는 사업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그밖에 재활용 물품을 생산하는 기업들도 많아졌고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선박에서 나오는 플라스틱으로 재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서 작년 적극행정 대상을 받기도 했다.
폐어망은 대표적인 해양 쓰레기다. 우리 정부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어구 보증금제를 시행하고 있다. 일회용 컵처럼 반납하면 비용을 지원하는 구조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적용하는 것인데 어민들의 반발은 없었을까. 신 과장은 "어민들이 예전에는 어구를 그냥 버렸는데 그 쓰레기가 그물로 다시 돌아온다고 한다"며 어민들도 많이 바뀌었다고 전했다.
해양보전과는 해수부 내에서 쓰레기 줍는 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신 과장은 굉장히 미래지향적인 부서라고 강조했다. 플라스틱 재활용은 물론 탄소 포집 및 저장(CCS) 사업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육상에 있는 탄소를 포집해 바닷속에 저장하면 탄소감축량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신 과장은 "CCS는 장기적으로 탄소순환시대로 가기 위해 불가피하다"며 "호주에 상용화된 저장소가 있는데 SK와 함께 CCS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또 동해 가스전에 연 400만 톤의 탄소를 포집, 저장하는 사업도 적극 검토 중이다.
신 과장은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기 위해 최근 도입한 바다환경지킴이와 반려해변에 많은 국민의 동참을 당부했다. 바다환경지킴이는 올해 1200명이 활동하며 1인당 2㎞씩 국내 해안 3200㎞를 담당해 쓰레기를 줍고 반려해변은 반려견을 기르듯이 자신의 해변을 가꾸는 사업이다.
신 과장은 "환경부가 생산규제, 산업부가 산업적인 지원을 해주지 않으면 해수부가 해양 쓰레기를 치우는 것도 한계가 있다"며 "다부처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