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난 심화로 '국가부도' 우려가 거론된 스리랑카에서 석유 부족이 심각한 수준에 달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코노미넥스트 등 현지 언론은 27일(현지 시간) 스리랑카가 석유 부족으로 인해 순환 단전에 이어 대중교통까지 마비될 상황에 직면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연료 부족으로 인해 일부 화력발전소는 이미 가동을 중단했고 여러 곳에서는 갑작스러운 단전도 발생했다. 석유 부족과 함께 물 부족까지 겹치면서 수력발전소까지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이달 말쯤부터 공식적으로 순환 단전이 재개됐다.
스리랑카의 최대 석유업체 중 하나인 랑카IOC는 휘발유와 경유 가격을 7% 인상한지 불과 3주 만인 지난 26일 각각 11%와 12%씩 재차 인상했다.
정부는 주유소마다 버스 등 차량당 2000∼3000 스리랑카루피(약 1만2000∼1만8000원)어치 기름만 파는 '할당제'를 도입했다.
다만 이는 운송업체가 정상적으로 버스를 운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양으로 알려졌다.
게무누 위제라트네 민영버스사업자협회장은 "하루 동안 버스를 운용하려면 단거리에는 하루 6000∼7000루피, 장거리는 1만 루피 상당의 경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스리랑카가 석유 부족난에 시달리는 것은 외화가 바닥난 가운데 정부 재정마저 고갈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우다야 감만필라 스리랑카 에너지부 장관은 지난 18일 국영 석유회사인 CPC의 현금 손실이 계속돼 이제는 해외에서 석유를 조달할 여력이 없는 상황이라고 발표했다. CPC는 정부가 규제한 낮은 가격으로 경유를 공급하면서 지난해에만 830억 스리랑카루피(약 4900억 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스리랑카는 2019년 4월 '부활절 테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관광 산업 침체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스리랑카 정부는 물가 폭등에 지난해 9월 경제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하지만 물가는 잡히지 않았고 지난달 식품 인플레이션율은 25%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지난해 12월 스리랑카의 국가신용등급을 CCC에서 CC로 1단계 하향 조정했다.
피치는 "스리랑카가 외채 260억 달러를 갚지 못해 '국가 부도'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