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쿠팡이츠의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증가하는 등 성공 사례를 배출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에 따르면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해 배달을 시작한 전국 52개 시장 300여 개 가맹점의 지난해 12월 매출은 연초 대비 평균 77% 올랐다. 또 지난해 연 매출 1억 원 이상을 기록한 쿠팡이츠 전통시장 가맹점은 총 40곳에 이른다.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그램’은 쿠팡이 온라인 판매 교육 및 입점 절차 코칭, 고객용 쿠폰 지원 등을 해주는 전통시장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이다. 기존 오프라인 중심이었던 전통시장 매출구조를 온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20년 8월 처음 시작됐다.
쿠팡이츠 직원들이 전통시장에 직접 찾아가 ‘1대1 온라인 판매 교육’에 나섰다. 앱 사용법뿐만 아니라 메뉴 구성 방법, 매출을 높이는 법 등에 대해 코칭했다.
지난해 배달로만 억대 매출을 낸 서울 강남개포시장 ‘친환경청과’의 오광렬 사장(51)은 “쿠팡이츠가 없었다면 어떻게 매출 절벽을 버텼을지 상상이 안 간다“면서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매출 비중이 점점 늘고 있다”고 말했다.
망원시장 인기 전집 ‘우이락’의 전은철 사장(33)은 "쿠팡이츠를 시작하자마자 배달 매출이 늘면서 가게 운영에 숨통이 트였다”며 “쿠팡이츠의 방대한 이용자 기반 덕분에 저희 가게를 몰랐던 분들에게도 많은 홍보가 된 덕분인 것 같다”고 평가했다.
포방터시장 분식집 ‘미키네분식집’을 운영하는 유복례 사장(64)은 지난해 여름 매출이 10분의 1로 급감하면서 장사 최대 위기를 맞았지만, 쿠팡의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그램’ 참여와 쿠팡이츠 입점으로 매출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유 사장은 “지난해 9월에서 11월 사이 2달 만에 쿠팡이츠에서 발생한 월 매출이 3배로 뛰었다”며 “코로나 유행 이후 매장 매출이 줄어 폐업 직전까지 갔지만, 이제는 배달만으로도 모두 메꾸고도 남는다”고 말했다.
쿠팡이츠는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그램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원 대상 상점의 카테고리를 이전보다 넓히고, 오프라인 고객들을 위한 포장주문에도 쿠폰을 지원하는 등의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 외 타 지역 소상공인들도 혜택을 입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 적용 지역도 확대한다.
강형구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는 “모바일에 익숙하지 않은 50대 이상 소상공인도 배달 앱에 입점해 성공한 사례가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이라면서, “역량 있는 테크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돕는 소상공인 상생협력 모델이 더욱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