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KCGI 지분 17.27% 인수…"경영 참여 의사 없을 것이라고 못 박을 수는 없어"
호반건설이 사모펀드 KCGI(강성부 펀드)가 보유한 한진칼 지분 전량을 인수했다.
호반건설은 한진칼 주식 1186만6917주(지분 17.43%)를 인수했다고 28일 공시했다. 보유 목적은 주주총회 의결권만 갖는 단순 투자다.
호반건설 측은 "KCGI가 보유 중인 주식 전량을 인수해 한진칼 2대 주주에 오른다"며 "오랜 기간 항공업에 관심을 두고 지켜보다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기업 결합을 앞둔 시점에서 투자를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호반건설은 2015년 당시 아시아나항공의 모회사인 금호산업 인수전에 단독 응찰했지만, 채권단의 거부로 인수에 실패한 바 있다. 업계에선 양대 항공사가 하나로 통합되는 상황이라 호반건설이 한진칼에 대한 지분 투자를 결심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말 기준 한진칼 주요 주주의 지분은 △조원태 회장과 특수관계인 20.79% △KCGI 17.27% △반도건설 16.89% △델타항공 13.10% △한국산업은행 10.50% 등이었다.
KCGI는 2018년 한진칼 지분을 사들여 2대 주주로 올라서면서 조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인 바 있다. 2020년에는 반도건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3자 연합을 결성해 조 회장 해임을 추진하기도 했다.
하지만 같은 해 11월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8000억 원을 한진칼에 투자하며 주요 주주로 올라섰고, 조 회장 체제를 지지하면서 3자 연합의 동력이 떨어졌다.
이번 호반건설의 KCGI 지분 인수로 한진그룹의 경영권 분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일단 단순 참여로 공시한 만큼 당장은 경영 참여 의사가 없다는 뜻"이라면서도 "향후에도 경영 참여 의사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KCGI는 "한진그룹이 현재 장기 성장을 위한 도약대에 올라섰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한진그룹은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을 통해 장기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3년 반 동안 한진그룹이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부채비율이 낮아지고 재무ㆍ수익구조가 개선됐다"며 "독단적인 경영행태에서 벗어나 여러 주주가 경영진에 대한 건전한 견제와 균형 역할을 하는 의사결정 체제와 기업지배구조가 갖춰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장 매각 방식을 택하지 아니하고 현 경영진을 도와 기업의 발전에 도움을 주고 경영진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때는 효과적인 견제를 할 수 있는 매수자에게 일괄 매각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며 "매수자도 그렇게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KCGI는 "앞으로도 한진칼의 소수 주주로서 그룹의 안정적 성장과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투자대상 기업에 대한 지배구조개선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